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PlayStation 4 Pro)의 부스트 모드 : 패치되지 않은 게임들의 게임 체인저인가?


디지털 파운드리는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이하 플4 프로) v4.50 펌웨어에서 새로이 추가되는


부스트 모드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4.5 시스템 펌웨어 업그레이드의 부스트 모드는 프로 패치가 되지 않은 PS4 타이틀에 PS4 PRO의 힘을 불어넣습니다.


개발자들은 게임의 퍼포먼스 목표를 정의하고 대부분 30fps 또는 60fps으로 프레임 속도에 제한을 설정합니다.


일부 타이틀 (ex : 킬 존 섀도우 폴) 은 가변 프레임 속도로 실행될 수 있으나, V-Sync로 인해 결국 60fps으로 수렴됩니다.


즉, 부스트 모드는 목표 프레임 속도에 가까운 성능을 안정화시키는 데에 중점이 있으며, 가변 프레임으로 설정된


게임들에 대해서 더 흥미로운 결과가 나올 것이지만, 게임을 바꿔버릴 기적같은 일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중략)


우리는 가변 프레임이자 프로모드가 패치된 낵 (Knack) 에 대해 테스트했습니다.


우리는 PS4 PRO에서 프로패치가 되지 않은 기본 모드, 부스트 모드, 프로패치가 된 프로모드를 비교했습니다.



(기본 모드의) 결과는 14%의 향상을 보여줍니다.


공식적인 프로패치가 된 PS4 PRO의 풀파워에는 근접하지 못했습니다.


킬존 섀도우 폴 역시 14%의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다른 게임들에서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유비소프트의 "어쌔신 크리드 : 유니티"는 NPC가 많은 지역에서 22~24fps밖에 되지 않지만, PS4 PRO는 인상적입니다.


대다수의 경우 30fps을 기록합니다.


배틀필드4의 64인 온라인 전투의 성능 저하는 큰 개선을 보였습니다.


PS4에서 실행되는 동일한 맵에 비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이 적용된 "미러스 엣지 : 카탈리스트"도 목표한 60fps을 달성하지 못했으나,


부스트 모드로 처리되었습니다.


(중략)


결론은 PS4 PRO의 부스트 모드가 다양한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PS4 PRO에서 새로이 추가된 이 기능은 어떤 기술로 제공되는가?" 로 질문을 바꿔보겠습니다.


이것의 동작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그래픽 제한 테스트에서 부스트 모드는 14%의 프레임 증가가 있었으며,


PS4와 PS4 PRO의 하드웨어 GPU 클럭 스피드 차이가 111Mhz가 나며 이는 정확히 14% 입니다.


즉 부스트모드가 활성화되면 PS4 PRO의 절반의 CU가 비활성화되는 대신 111Mhz 강력한 클럭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한편 CPU는 PS4 PRO가 제공하는 추가 이익을 잘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쌔신 크리드 : 유니티 테스트는 거의 일정한 향상률을 보여줍니다.


기본 스케일에서 23fps로 구동되던 것이 30fps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PS4 PRO가 제공하는 CPU가 31% 향상된 것과 일치하는 결과입니다.


프로젝트 카스는 35~38%의 인상적인 향상률을 보였으며, 이것은 아마도 부스트모드의 CPU / GPU 업그레이드의 이득을 본 것입니다.


(중략)


그러므로, 부스트 모드에서 PS4 PRO의 CPU와 향상된 메모리의 대역폭은 제공되지만,


18개의 추가된 GPU 컴퓨트 유닛에 대해서는 액세스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이론을 가지고 소니에 문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부스트 모드는 PS4 PRO의 더 빠른 CPU와 두배 크기의 GPU를 활용하도록 패치되지 않은


레거시 타이틀에 대해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것은 가변 프레임으로 설계된 게임에 대해서 눈에 띄는 프레임 속도를 제공할 것이며,


30또는 60프레임으로 실행된 게임에 대해서는 더욱 안정적인 프레임을 제공할 것입니다."




PS4 PRO의 부스트모드 테스트 (Eurogamer, http://www.eurogamer.net/articles/digitalfoundry-2016-ps4-pro-boost-mode-tested-a-game-changer-for-unpatched-titles)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SGT
    2017.04.24 19:53 신고

    이글로 비춰봐서
    프로패치된 게임도 부스터를 키는게 좋을까요?

    소니의 답변을보니 프로패치된 게임은
    부스터모드를 켜도 의미가 없을것 같은데 말이죠..

    • 2017.04.28 17:27 신고

      사실 뭐 굳이 끌 필요가 없는 옵션이라 전 항시 켜두고 있습니다. ㅎ.ㅎ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