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 월드 (Monster Hunter : World) 리뷰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6 21:23:33


저에게 몬스터 헌터 하면 그저.. 휴대용 콘솔 게임기에서 인기가 그렇게 좋다고 한다는 이야기만


듣고, 해보고 싪어도 돈이 없던 대학생 시절엔 해볼 수가 없던 게임이었는데..시대가 변하니 이렇게 거치기로도 나와주는군요.


사실 구매할 계획이 있지 않았지만 또 평을 보니 일단 사고 보자! 해서 구매했습니다.


이 리뷰는 필자의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로 촬영되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6 21:22:53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를 지원하는 게임들과 같이 여러 모드를 지원합니다.


해상도 우선 / 프레임률 우선 / 그래픽 우선으로 존재하고, 4K 모니터를 쓰지 않는 저는 프레임률 우선으로 진행했습니다.


도중에 그래픽 우선으로도 바꾸어봤지만.. 광원 효과정도 바뀌는 것 같더라구요. 크게 차이는 없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6 21:29:21


커스터마이징은 역시 중요합니다.


캐릭터 하루이틀 보는 건 아니니까요. 어헣..


남캐는 당연히 내다버리고 여캐로 만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커스터마이징 수준이 괜찮았습니다.


다만 어째 커스터마이징 할 때 본 캐릭터랑 정작 인 게임 캐릭터의 얼굴에 괴리감이 가끔 느껴질 떄가 있다는 게 문제점일 듯.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6 21:30:22


동반자 아이루도 커스터마이징.


전 고양이는 키워본 적이 없지만, 이런 색이나 갈색빛 띄는 그 고양이가 이쁘더라구요..ㅎㅎ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6 21:49:06


게임 시작~


몬린이 중의 몬린이인 관계로 모든 것이 다 흥미로웠습니다.

(아무리 게임을 좋아한다지만 진짜 세상엔 너무 많은 게임이 있군요..ㅎㅎ)


그래픽은 나쁜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주 나쁘지도 않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광원효과가 상당히 훌륭하다고 느꼈지만 대신에 전체적으로 살짝 뿌옇다는 느낌을 받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3 15:00:51


안내벌레.


캡콤에 의하면 이번 작을 위해 기존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서 불편하다고 여겨졌던 많은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이 안내벌레는 더욱 특별했던 모양인데..


고인물을 넘어 썩은물인 친구놈에 의하면 이 시스템이 그렇게 잘 개선된거라고들 하더군요.


기존엔 이런게 없었다니!


지나다니면서 채집하기도 편하고 위치도 정확히 알려주고 내비게이션 역할도 해주니 여러모로 없어선 안될 좋은 녀석이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3 16:32:36


게임 내 무기는 대검, 태도, 해머, 쌍검, 랜스, 조충곤 등 14종이 존재하고


처음엔 멋도 모르고 쌍검을 골랐습니다만 곧 저같은 몬린이가 다룰만한 무기가 아니었다고 느꼈습니다.


리치도 상당히 짧은 데다가 무엇보다 귀인화 시에 콤보를 넣다보면 X를 눌러 회피가 안되더군요.


특히나 위치를 잘못맞춰서 허공에 칼질하고 있는데 몬스터는 노려보고 있고 X를 연타해도 피할 생각도 안하고 있으면 그거보다 깊은 빡침이 없었습니다.


X를 눌러 회피를 못하니 X를 눌러 조의를 표해야지요 뭐..


이리저리 알아본 결과 태도가 그나마 초심자에게 가장 낫다고 해서 태도로 바꿔서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확실히 쌍검보단 더 저에게 맞는 느낌.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3 17:17:55


태도의 맛은 투구깨기에 있더군요.


뭔가 느릿느릿하고 데미지도 허접한 것 같다가도 붉은색 게이지까지 만든 다음에 투구깨기를 시전하는 맛이 정말 좋았습니다.


다른 것 보다도 투구깨기 때문에 게임을 계속 하게 되는 희한한 느낌도 받았습니다.


간파베기는 아직 능숙하지 못하지만요..ㅠ.ㅠ ㅎㅎ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8 21:37:20


저는 블러드본이나 다크소울, 인왕같이 어려운 난이도의 몬스터를 지속적으로 공략 시도하는 걸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신기하게도 와우의 하드레이드나 파판14에서 극 토벌전은 좋아하는데, 이상하게 저 위의 게임들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는데..


몬스터 헌터 월드의 경우는 입에선 욕이 나오기 직전임에도 계속해서 하게 만드는 무언가의 느낌이 있었습니다.


어쩌면 트라이 시간이 길어봐야 50분이라는 것일 수도 있고, 난이도도 사실 위에 열거된 게임들에 비하면 쉬운 편이긴 해서 그런지..


토벌에 성공했다는 메세지가 나올 때의 쾌감은 위의 게임들과 다를 바 없었습니다.


다만 어쨰 하나 잡고나면 진짜 몸으로 몬스터 잡은 것 같은 느낌이라 기운이 쫙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예전에 블러드본 한 1시간 하고 나면 탈수가 오는지 몸무게가 막 빠지던데 몬헌도 어느정도 그렇더라구요.


다이어트용 게임..?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8 21:23:51


구조요청은 게임 내에서 제가 가장 많이 활용한 시스템같군요.


몬스터 토벌이 시작되면 제일 먼저 구조요청부터 하고 봅니다.


다들 금방 우르르 들어와서 같이 게임할 수 있고 상당히 직관적이라 쓰기 편했습니다.


구조요청 하면 일본유저분들이 많이들 들어오시더라구요.


한번에 4명까지 같이 플레이가 가능했고 3명 이상부터는 아이루가 사라지더군요.


회복용 벌레도 뿌려주고 좋았는데..ㅋㅋ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8 21:38:50


뭔가 블러드본에서 종을 쳐서 도와주는 그런 시스템과는 또 다른 그런 느낌.


서로 협력해서 몬스터를 잡는 맛에 이 게임을 하는구나라고 많이 느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9 22:22:34


멀티플레이는 잘 만들어져 있었지만 오늘도 감자서버 PSN이 빵빵 터지기 떄문인지 초반에는 튕기시는 분이 꽤 많더군요.


지금은 딱히 그런 경우는 없긴 합니다만은 여전히 친구들끼리 모아 만든 대화방이 터지는거보면...-_-


예전엔 PSN이 공짜라 암말도 안했지 PS4에 와서는 유료인데 이게 뭐냐 소니놈들아!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8 22:04:42


생태연구소에서 몬스터 연구 레벨을 증가시켜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8 22:48:32


도감에서 몬스터의 부위 파괴 가능 부분이라던가 하위, 상위 보수 등


앞으로 내가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어떤 몹을 어떻게 잡아야하는 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9 21:45:43


몬린이 입장에서 첫 난관은 이자식이었습니다.


전기뱀장어인지 피카츄인지 모를 이쟈식이 전기 한 번 쏴댈 때마다 한방에 수레를 탔었거든요.


그 전만해도 몬스터 헌터 커뮤니티에서 '수레' 라고 하길래 도대체 수레가 뭐지? 했는데 이 녀석이 한 번에 알려줬습니다.


첫 토벌에만 거의 40분을 걸렸으니..


가끔은 구조요청했더니 구조요청오신 분이 3수레 타서 멍하니 있다가 실패도 자주했던 이 녀석..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9 22:13:31


..그런데 의외로 한번 잡고나니 그 뒤에는 10분에 한 번씩 토벌이 가능할 정도로 호구가 되었습니다.


지금 무기는 비뢰룡인가 그쪽 라인을 타서 만들고 있는데 조만간 다시 이 녀석을 볼 지 모르겠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9 22:20:56


방어구는 생산을 통해, 무기는 강화를 통해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각 방어구가 레어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었고 토벌하는 족족 방어구를 업그레이드하며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상위를 열어서 레어6 장비로 도배했습니다. 몬린이 입장에선 그저 감격 뿐입니다.


아직 내 손꾸락이 일반인 수준은 되는구나 하고 말이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31 23:35:58


고양이 장비는 상당히 귀여운 구석이 많더군요.


가끔 동료 헌터랑 있다보면 고양이끼리 말도 하던데 귀여운 맛이 아주 끝내줬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8 20:56:51


몬스터를 잡는다 -> 장비를 만든다 -> 또 잡으러 간다의 느낌이지만


분명 노가다임에도 생각보다 지루하지 않아서 저에게도 잘 맞는 게임이구나 싶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29 23:07:19


날다람쥐 완성!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1:31 21:59:41


또한 헤드셋을 꼈을 때 주위 환경을 사운드가 정말 잘 표현하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곤충이 있으면 곤충소리도 나고 바람부는 소리에 불길이 나부끼는 소리까지..정말 내가 이 세계에 떨궈져(?) 있구나 하는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운드 팀이 노력을 많이 했다고 느껴질 정도의 소리를 구현했습니다.


제가 헤드셋을 끼고 게임하는 건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이 게임은 절로 헤드셋을 꺼내게 만들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3 17:14:15


각 몬스터들의 생태계도 잘 만들어져있고 무엇보다 각각 개성이 겹치지 않고 확실한 점이 매력이라고 보입니다.


어쩌면 단조로워질 수도 있는 몬스터별 공략이 다들 각기 다르면서도 패턴도 재미있게 잘 구성되었다고 봅니다.


다들 이런 맛에 몬헌 몬헌 했구나 싶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4 20:46:50


스토리적인 부분은 존재하지만 마치 철권의 스토리를 보는 것 같은 느낌.


뭐 사실 스토리보려고 산 게임은 아니니까 별 상관은 없지만..ㅎㅎ


또한 로딩이 꽤 있는 편이라 이 부분은 개선이 좀 되야 할 것 같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4 21:00:12


프레임이 불안정한 것도 단점으로 꼽을 만 합니다.


프레임 우선 모드임에도 프레임이 40~60프레임을 오가고, 순간적으로 많은 오브젝트가 나오는 부분에서는 특히나 더 하구요.


게임을 진행하기에 문제가 있을 정도로 내려간다는 건 아니지만, 조금 더 캡콤에서 손을 봐줬으면 하는 가장 큰 부분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4 21:16:23


전체적인 게임의 느낌은..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훌륭하게 잘 만든 게임입니다.


당연하지만 여러 전문 게임 리뷰 사이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메타크리틱, 오픈크리틱 모두 90점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까다로운 유로게이머에서도 에센셜 등급을 바로 줄 정도면..ㅎㅎ


작년에도 올해에도, 일본게임들의 무서운 공세가 이어집니다. 드래곤볼 파이터즈도 훌륭한 점수를 받았더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5 22:36:45


몬린이의 플레이타임은 현재 약 25시간 정도인데..


저도 이 게임을 처음샀을 때는 이렇게까지 하고 있을 줄은 몰랐네요.


제 성격 상 10시간이나 제대로 하려나? 싶었는데.. 10시간도 안한 것 같은데 24시간이 찍혀있어서 놀랐습니다. -.-;


헌터랭크는 지금 13인가 할텐데..친구중엔 벌써 50이 넘는 놈이 있더라구요.


..넌 회사 안가니..?;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5 23:09:23


이러니 저러니 해도 취향에만 맞다면 이만한 게임이 따로 없다는 건 확실한 듯 싶습니다.


PSN 친구목록을 열면 항상 모든 유저들이 몬스터 헌터 월드를 하고 있는 걸 봐도.. 외신들의 평을 봐도..ㅎㅎ


자료에 따르면, 몬스터 헌터 월드는 첫 3일 간 500만 장을 판매했고 그 중 40%가 일본이며, 30%가 DL로 판매되고 있고


일본의 경우 패키지가 완전히 동난 상태로, 패키지가 오는 족족 다 팔려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도 2주째 판매 1위를 달성하는 걸 보면 1000만 장은 쉽게 달성할 것 같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8:02:05 22:44:23


몬스터 헌터 월드의 몬린이의 리뷰는 여기까지입니다.


오늘은 완다와 거상 리메이크가 나오는 날이라 당분간 몬스터 헌터 월드는 잊고 간만에 힐링겜을 해보러 갑니다.


나중에 쩔받아야죠 으흐..



플레이 영상을 추가했습니다.


1080p 30fps으로 재생됩니다.


몬린이의 허접한 플레이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영상 올리고 보니 PC라 써있는데 PS4 Pro 입니다. ㅡㅡ;; 아놔 렌더링..!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