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 (The iDOLM@STER Platinum Stars) 리뷰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1:55


한국에선 아마 처음이죠 아마.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가 한글화되다니..


비록 거의 외전격인 녀석이지만, 그래도 한글화 해줬다면 사줘야 하지 않겠습니까.


오늘의 게임은 일명 백금마스, 아이돌 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 입니다.


이 리뷰는 필자의 PS4로 촬영되었습니다.


참고로.. 스샷을 최~~대한 줄여보았으나 스샷이 거의 100장 가까이 되니.. 스크롤의 압박이 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3:00


뭐 게임 자체가 그렇지만 이번에도 일단 유저가 프로듀서 역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4:04


오토나시 코토리양이 게임의 전반적인 팁을 담당합니다.


이 분도 아이돌하셔도 되겠는데.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4:20


일단은 프로듀서니까.. 첫번째 프로듀싱할 아이돌을 선택합니다.


근데 너무 밑도 끝도 없이 시작이 되는 느낌.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4:31


765 프로덕션 (사실 궁금한 거지만 이게 어떻게 나무코 프로덕션이라고 읽히는거죠)


에 소속된 13명의 아이돌 중 한 명을 선택합니다.


제가 덕후가 아니라서 사전 정보는 없지만 이 화면에 한글이 없지만 호시이 미키라는 아이돌을 선택했습니다.


글구보면 한글화겜이라면서 왜 애들 이름이 한글로 안해놨는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5:04


사장의 간단한 미키에 대한 설명.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5:47


바보털을 하나 달고 미키가 합숙소에 등장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6:19


미키는 제가 옮기겠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6:33


그리고 사실 이거 왜 정하는지 모르겠지만,


어떤 식으로 성장하고 싶냐고 묻습니다.


뭔 의미가 있는 지는 불명..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7:36


기적의 논리왕.jpg


예쁘니까 봐준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8:38


이제 데뷔에 쓸 노래를 선택해야 합니다.


노래는 사장이 어디선가 다 구해오는데..


거참, 대단히 수완이 좋은 사장님이란 말이죠.


노래는 본편에 18여 곡이 수록되어있고, 카탈로그가 추가되면서 DLC로 계속해서 음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단 아이마스 주제곡으로 선택.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39:12


오늘의 업무는... 미키의 데뷔를 돕는 겁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1:01


지금으로선 뭐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바로 시작~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2:14


라이브는 일반적인 리듬게임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거의,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와 같습니다.


도형 위주의 버튼이 대부분이고, 화살표가 나타난다면 같은 위치의 방향키를 동시에 눌러야 하는 구조.


게임 자체도 그다지 어렵지 않아서, 리듬게임 젬병이라고 해도 진행에 무리 없는 수준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2:37


간간히 어필이 뜨는데,


이런 점에 대해서는 더 밑에서 알아봅시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3:03


버스트 어필.


어필과 마찬가지지만, 라이브 도중 단 한 번의 기회만 있습니다.


아이돌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듯 하니 반드시 눌러줍시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3:43


라이브 클리어.


대부분 아이마스 음원은 보통 음원들처럼 4~6분 사이지만,


라이브용 음원은 대부분 1~2분 사이로 잘라놨습니다.


실제로 음원을 통째로 올려서 4~6분씩 노트를 쳐야 했던 게임이 몇개 있었는데

(작년에 나왔던 미라클 걸즈 페스티벌 이라던가..)


진짜 집중하기 쉽지 않거든요. 뭐 나쁘지 않은 선택.


그래도 풀버전도 있었으면 좋았을 뻔 헀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3:47


그리고 앵콜이 들어오면...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4:07


화면 전화 기능과 함꼐 버스트 어필 / 어필 게이지가 주어지고


라이브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정보인 지는 모르겠지만, 이 화면을 스킵할 수 있습니다만은


저 버스트 어필과 어필은 다 사용하고 스킵하는게 좋은 듯 하네요.


캐릭터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도..?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6:41


그리고 팬에게 선물이 오면 라이브 끝입니다.


그래도 데뷔전인데 선물도 받고 좋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6:54


터덜터덜. 합숙소 복귀.


무슨 아이돌이 걸어다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7:04


그리고 그날의 활동 보고를 마치면 하루의 일정이 끝입니다.


네, 여러분은 백금마스의 컨텐츠 90%를 방금 다 보셨습니다.


왜냐면, 이 게임은 하루죙일 라이브만 하면 되는 겜이기 때문입니다.. -_-


게임의 목표는 자신이 프로듀싱하는 캐릭터를 익스트림 라이브에 내보내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아이돌이 랭크업을 계속해야 하는데, 랭크업에 가장 빠른 방법이 라이브기 떄문이죠.


그럼 벌써 90%가 나왔는데 왜 아직도 아래에 스크롤이 이렇게 많냐구요?


미키가 이쁘니까.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7:10


어쩄든.. 팬이 1명이 됐군요. 껄껄 1명이 선물 하나도 주고갔네?


아래에는 음악의 랭크도 표기되는데,


같은 음원에도 난이도가 있고, 이 난이도는 해당 음악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해야만 상위 난이도가


해금됩니다.


굳이 왜 음원에 해금 난이도를 넣어놨는지는 좀 의문..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7:19


잠순이는 데뷔 라이브를 마치고 자러가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7:53


..두번째 아이돌을 고르시랍니다.


사장님이 까라면 까야죠. 월급쟁이가 뭔 말이 필요 있겠습니까.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8:09


역시 한글로 써있진 않지만 제 마음이


시죠 타카네라고 읽었네요. 일본어 실력이 많이 늘은듯. 껄껄


어우 저기..B-W-H가...아 아닙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9:20


타카네 등장.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49:53


미키는 잠순이에 어벙한 타입,


타카네는 그 뭐랄까..그냥 아가씨 타입이네요.


그나마 정상인 같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50:34


대화 도중에는 3개의 물음 중 하나로 답변해야 하는 경우가 은근히 있는데..


아무거나 막 선택해도 별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50:53


그럼 성장시키기로 확정!


제 팀의 넘버2로 임명합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51:01


이제 듀엣이 되었으니, 적어도 팀명은 있어야겠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51:58


제가 애니를 거의 보지 않습니다만은


아이돌 마스터 애니를 잠깐 봤더니 미키가 그렇게 류구코마치라는 그룹에 들어가고 싶다길래


제가 만들어줬습니다.


오오 프로듀서 오오 개념보소.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52:15


캐릭터의 성장은..


오직 리더로 선택된 캐릭터만이 가능합니다.


다른 프로듀싱중인 캐릭터를 랭크업하려면,


리더를 해당 캐릭터로 변경해야만 가능합니다. 좀 귀찮긴 한데..왜 이렇게 해놨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55:35


아이템 세팅.


아마도 이 게임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일 겁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55:41


자세한 사항은 뒤에 있고..


일단 팬이 선물해 준 티아라를 끼고 갑니다.


각 아이템에는 스킬이 있는 경우도 있고, 어필이나 버스트, 추억 (메모리) 수치를 올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가끔씩 확인해서 항상 최선의 파라미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0:56:05


류구코마치 데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0:10


타카네가 이쁩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1:38


두명의 아이돌이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랭크업은 팬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다음 랭크업 라이브까지 몇 명이 모자란지,


세 개의 스탯은 어떤 상태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먼저 시작한 만큼 미키가 조금 더 빠르게 성장 중.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1:47


하루 일과를 끝낸 타카네.


푹 쉬세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2:04


이제 세번째 아이돌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이럴 꺼면 그냥 한번에 다 데려오든가 이게 무슨 짓이야..ㄱ-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2:49


이 리뷰에는 세명까지만 아이돌을 선택하고 있지만,


실제 제 진행상황에서는 이미 6명을 선택했습니다.


그냥 결과적으로 모든 아이돌을 선택하게 되는 것 같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3:30


꽈당녀 투입.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4:44


얘는 또 의기소침...


아니 왜 애들이 다 왜이래?! ㅠㅠ


게임 내내 느낌은 타카네만이 정상인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껄껄 ㅡ,.ㅡ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7:46


섹시담당 / 귀여움담당 / 꽈당담당


게임은 대부분 트리오로 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5인 라이브도 때때로 있구요.


따라서 이때부터가 제대로 된 게임을 즐기기 시작하는 떄인 듯..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8:06


노래는 데뷰부터 4개의 난이도로 구분되어 있고,


아이돌의 성장은 노트를 몇개나 누르느냐에 걸려있기 때문에,


빠르게 랭크업을 하는 게 좋습니다.


심지어 노래를 몇번 부른 것 같은 효과를 주는 (?!) 아이템을 던져주는 팬도 있기 때문에


적절히 그런 아이템을 잘 써주는 것도 필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08:33


라이브 무대를 위해서, 아이돌들의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크게 의미는 없는 것 같지만,


어느 캐릭터와 버스트 어필 or 어필을 하느냐 정도의 차이인 듯.


주로 리더와 No.2가 거의 버프를 받더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19:15


또한 올스타 라이브라고 해서,


프로듀싱 중인 캐릭터가 아니라도 765 프로덕션 모두가 참가하는 라이브도 있습니다.


포메이션 구성과 노래 선택이 중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20:01


본래 아이돌 마스터라는 게임은 육성을 하는 게임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이 게임은 육성이라는 느낌이 거~~~의 안듭니다.


뭐 시작하자마자 초짜인데도 라이브도 하고, 애들 몇명 들어오더니 단체로 라이브하고..


그나마 애들이 좀 크고 있구나! 라고 느낄 떄는 리더인 아이돌이 말하는 투가 바뀔 때와 랭크업 이벤트 정도.


다른 아이들을 리드해본 적이 없어 불안해하는 모습을 초반에 보이지만 뒤로 갈 수록 듬직해집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20:14


오구오구~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29 01:21:38


아이돌들이 열심히 무대에서 노래할 동안...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30 00:44:28


프로듀서는 일을 따와야하지 않겠습니까. 영업에도 능숙해야..


영업이 뭐 별건 아니고 그냥 주사위 던짐 놀이입니다.


리더인 캐릭터와 추억이 몇개냐에 따라서 주사위 갯수가 달라집니다.


위 스샷을 보면 주사위가 꼴랑 한갠데, 퍼펙트는 12(?!)가 나와야 하는 그지같은 상황인데..


이는 리더 아이돌과의 추억이 쌓이면 주사위 갯수가 늘어납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1 21:47:46


이렇게 되는거죠.


영업 참 쉽네잉.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30 01:01:12


라이브 외에는 육성이라고 하는 시스템이 몇가지 있는데

(딱히 육성하는 것 같은 느낌은 없지만..)


화장하는 방법이라던가 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은,


다 그냥 재미가 없어요. 가장 문제는 그렇다고 라이브를 하는 것 보다 유의미한 효과가 나오는 것도 아니라는 겁니다.


걍 막말로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라이브만 하는게 오히려 게임을 빠르게 클리어 할 수 있는 길입니다.


영업을 하면 돈만 조금, 육성을 하면 능력치 일부만 조금 오르고, TV에 출연하면 팬만 조금 늘지만,


라이브를 하면 돈 / 능력치 / 팬이 죄다 오릅니다. 굳이 육성을 넣은 이유가 무엇인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09:30 01:04:08


미키가 이쁘니까 봐줍시다.


미키가 최고나노.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1 10:57:34


팬에게서 S급 아이템을 뽑아냈습니다.


유저들이 계산한 바에 따르면 팬이 주는 선물 중에서 S랭크가 나올 확률이 0.8%라고 하던데 운이 좋은건지..-_-;;


스킬이 4개나 붙어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2:05:35


스킬을 어떻게 구성하냐에 따라서 라이브의 성공률이 매우매우 달라집니다.


특히 의상과 라이브의 타입이 맞지 않는 경우는 아무리 퍼펙트하게 라이브를 성공했어도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의상은 꼭 맞추고 갑시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2:20:51


그리고 이 게임에서 가장 문제인 P드롭이라고 하는 이 아이템..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2:23:36


앞서 설명하다시피 이 게임에서 아이템을 얻는 방법은 라이브를 끝낸 후에


선물받는 방법 뿐이고, 거기서 아이템을 얻는 것인데,


P드롭 아이템을 쓰면 쓴 갯수만큼 팬 선물로 돌려받습니다. 이 아이템은 캐시템이구요.


그냥 가챠죠 가챠. 콘솔겜에 가챠를 넣어놨습니다. -_- 이게 모바일게임도 아니고..ㅡㅡ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1 11:10:34


뭐 그래도 게임 자체로만 보면,


육성게임이 아닌 리듬게임이라고 보는 편이 맞을 것 같습니다.


1년이고 10년이고 합숙소에 틀어박혀 라이브만 해대는 그런 느낌.


다만 그래픽적인 면에서 봤을 때는 상당한 수준입니다.


2D 캐릭터를 3D로 깔끔하게 구현해내는 건 MARVELOUS가 최강인 줄 알았더니,


반다이 남코도 대단하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1 11:11:01


게임은 훌륭히 고정 60프레임을 지원하고, 모델링도 상당합니다.


특별히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3 22:25:54


분명 게임에 좋은 평가를 내리기 어렵지만,


그래픽만은 그래도 좀 잘 유지해서 다음에도 더 개선된 모습으로 볼 수 있었으면 좋겠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2:07:39


또한 라이브에서 상당히 신기한 점은..


아이돌은 총 13명이고, 따라서 포지션도 13개이고 노래는 18곡 + @인데,


어떤 노래를 어떤 멤버 구성으로 어떤 포메이션으로 돌리냐에 따라서


노래가 달리 들립니다.


단순히 각각 한명씩 노래를 불러서 합성했다고 하기엔 화음도 상당히 좋구요.


심지어 같은 멤버인데 포지션이 다르다고 노래도 달라지는 기적이..


어떻게 만든건지 심히 궁금하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3 22:26:11


더불어 한국어판이라곤 하지만


노래 가사는 한글화되지 못했습니다.


저작권 관련 문제가 있었다고 하는데 아쉽군요.


뭐 근데..하다보면 가사가 외워집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3 22:05:43


육성요소는 거의 없지만,


그래도 랭크업하는 자신의 아이돌을 보는 재미 정도는 있었습니다.


사실 각 아이돌의 팬이 아니라면 정말 재미없는 게임이긴 합니다.


설정도 영 애매한 구석이 있고..


다만 게임을 하는 도중에 아빠미소가 지어지는 건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1:57:19


사실 원래는 미키와 타카네, 72를 동시에 키울 생각이었습니다만,


이러다간 단 한명도 엔딩을 못볼 것 같아 게임 도중에 미키 올인체제로 바꿨습니다.


올인이라는게 별거 없이..그냥 리더를 미키로 고정하고,


모든 아이템을 미키에게 몰빵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마지막 라이브만을 앞둔 상태.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4 22:27:02


빠르게 성장하는 미키와 유저간의 이벤트도 벌어지구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4 22:27:24


잠만 자며 일은 내팽개쳐놨던 처음과는 많이 달라진 모습.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3:21:31


미키 엔딩은 저만 볼 겁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3 22:10:49


게임 전체적으로 보면..


게임이 그렇게 재미있다고 할 순 없습니다.


그냥 리듬게임으로 변화된 아이마스의 하나일 뿐..


다만 유저들이나 팬들은 육성면에서의 게임을 더 갈망했을텐데, 막상 결과물은 이렇군요.


요즘 기획력이 이거밖에 안되냐 반다이 남코..?


차기작이 나오면 또 사겠지만, 퀄리티가 이렇다면 좀 거시기하네요.


뭐 정식넘버링은 아니니까 이번엔 그렇구나 하겠지만..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2:06:08


그래도 이쁘니까. 귀여우니까.


해줍니다. 크흑 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2:08:04


게임이 문제도 많고 탈도 많고


DLC는 창렬이고 온갖 복합적인 문제를 다 갖췄지만,


아이마스라는 거대한 컨텐츠와 각 팬덤이 어느정도 수요는 창출해냈으리라고 봅니다.




아이돌 마스터 2가 아이마스 시리즈 중 가장 흑역사였고 또한 병크로 인해 팬덤이 한때 작살나기까지 했지만


백금마스는 그냥 창렬하기만 할 뿐이니까 그정도까지의 문제를 발생시키진 않으리라고 봅니다.


다만 다음 버전도 이따위라면 좀 걱정되는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2:06:08


그래도 DOAX3보단 낫다야...


걔넨 배구만 하잖아. 얘넨 노래라도 부르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05 22:16:09


여기까지 아이돌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의 리뷰였습니다.


그리고 미키 / 타카네는 진리입니다.





플레이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0~15분은 765 페스티벌, 15분 이후는 미키의 B랭크업 라이브 + 유저와의 이벤트입니다.


영상은 720p 고정 30fps으로 재생됩니다.

(아 녹화때문에 PS4 프로 사고 싶다.. 캡쳐보드라도 사야하나)




총평



- 장점

1. 훌륭한 모델링. 2D를 3D로 바꿨는데 이렇게도 이질감이 없다니.

2. 놀라운 음원 녹음 상태. 어떻게 녹음했길래 음원 / 포지션 / 멤버에 따라 노래가 다를 수가 있죠.

3. 그냥 아이돌이랑 노는 정도의 재미라면 그정도 재미는 보장.

4. 왠지 모르게 재미가 없는데 계속 아빠미소 지으며 하게 되는 게임.

5. 미키가 이쁩니다.

6. 타카네가 이쁩니다.



- 장점

1. 갖다버린 육성요소

2. 노잼인 서브컨텐츠

3. P드롭이라는 희대의 미친 현질요소. 이게 모바일겜이냐?

4. 미친 DLC 폭탄

5. 하지만 아이마스니까 사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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