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 아트 온라인 :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Sword Art Online : Hollow Realization) 리뷰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2:45:08


음.. 이건 애니로만 접해본 소설이었는데 간만에 게임이 한글화되어서 한 번 구매해 봤습니다.


올해 제 23번째 플레이어블 게임이 되었네요.

(맞나? ㅡㅡ;)


이 리뷰는 필자의 PS4로 촬영되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2:45:59


먼저 이 게임은..


혼자 하는 MMORPG를 표방한 게임입니다.


따라서 처음 설정도 마치 MMORPG처럼 캐릭터 생성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름도 바꿀 순 있는데 굳이 키리토에서 바꿀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2:46:18


여자도 되구요;


근데 그냥 똑같이 생겼는데 머리만 길고 치마만 입었을 뿐..-_-


또한 주무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만, 저는 그냥 한손 검을 택했습니다.


애니속에 나온 기본 키리토의 설정과 동일.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2:57:41


접속하면..


SAO를 함께 했던 세 멤버가 보입니다.


그리고 셋 다 묘하게 방어력이 높은 갑옷을 입었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01:19


리파도 있는데..


리파는 뭐 거의 방어력을 풀업할 기세.


게임은 SAO에서 진행되지만, 리파가 있는 이유는


문제가 있었던 SAO를 물려받아 새로이 만든 SAO 오리진이라는 환경에서 새로이 게임을 한다는 설정이기에,


애니메이션 2기에서 나왔던 SAO 미참가자들도 다같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02:27


아인크라드에서 게임 시작.

(이것도 이름이 아인 그라운드인가 로 바뀐 상태..지만 편의상 아인크라드로 하겠습니다.)


게임이 그래픽이...별롭니다.


특히 캐릭터 모델링은..;;


반다이 남코 게임즈는 게임이 나올 때마다 얘네가 그래픽을 곧 잘 만드는 게임이 나오기도 하다가도


이런 똥망 그래픽이 나오기도 하는 걸 보면 참 종잡기 힘드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02:36


마을의 이동은 파이널 판타지 14의 그것을 쏙 뺴닮았습니다.


굳이 이런 점이 아니라도, 전체적인 UI나 UX적인 부분에서, 파이널 판타지 14를 많이 참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04:03


아이템은 대부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점은 기본적인 MMORPG 시스템과 동일하지만,


파티원까지 모조리 관리해줘야 한다는 점은 짜증입니다. -_- 니들은 손이 없어 발이 없어..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05:40


마을을 기준으로 여러 군데를 돌아다니고 또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


확실히, MMORPG를 하는 것 같은 기분을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런 점은 확실히 합격점을 줄 수 있을 듯.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08:48


다만 NPC와의 대화는 좀 많이 부족합니다.


마치 대화가 서로 이어지는 듯하게 나오길래, 내가 대답을 하는건가 하고 수십차례 테스트해보고 문의했더니,


그냥 답정너였습니다. -_-


즉, 플레이어가 뭔 말을 하건 답은 정해진 소리만 하는건데 마치 UI상으론 플레이어가 무엇인가 답을 해야 하는 것처럼 나온단 말이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10:17


주된 게임의 진행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이끌어주지만,


다른 재화를 모으기 위해선 마을의 게시판을 자주보고 퀘스트를 받으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붉은색 퀘스트는 대부분 몬스터 사냥에 관련된 퀘스트이기에 수행하는 것이 좋지만,


하단의 녹색 수집 퀘스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저놈들에게 재료를 바치다가 플레이어 자신의 아이템을 재료를 못모아 업그레이드 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그리고 그게 바로 접니다. ㅡㅡ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14:37


유저는 키리토의 입장에서 게임을 진행하기 때문에,


일단 정실부인 아스나와 이벤트가 많습니다.


좀 심할정도로 오글거리고 주위 낯을 가리지 않는 애정행각에 짜증이 나실 수도..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30:41


전투에 관련된 시스템은..


일단 전형적인 콘솔 컨트롤러에 최적화된 조작 체계를 가지고 있지만..


키리토도 조종해야 하는데 팀오더를 내려야됩니다. -_-


문제는 팀오더가 8가지로 제한되어있는데 이 마저도 AI가 좀 부실해서,


제대로 되는 게 별로 없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31:07


그래서 키리토만 눕는 일이 은근히 자주 일어납니다.


SAO였으면 벌써 사망..ㅋㅋ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7 23:40:56


더 황당한 건 힐하라고 팀 오더를 내리면,


지들끼리만 힐합니다. 플레이어에겐 힐이 안들어와요. ;;


플레이어의 hp가 붉은색까지 내려가면 가끔씩(...) 광역힐로 들어옵니다.


전투가 끝났는데 hp가 애매하게 남아있을 때가 가장 난감..그렇다고 물약이 싸지도 않고, 힐량도 많지도 않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8 05:39:52


유이 등장~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8 05:44:16


애니메이션 2기에서 보던 캐릭터들이 많이 나왔네요.


시논이랑 저 오른쪽에 그 병원에 갇혀(?) 겜하던 애도 나왔네요.


..근데 중간은 누구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8 05:45:56 

스킬 트리가 존재합니다.


보통의 게임과 같지만, 소드 아트 온라인의 설정과 같이,


특정 조건이 맞으면 숨겨진 스킬이 생기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이도류같은 것.


각 무기마다 좋은 스킬이 있으니 여러 스킬을 두루두루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8 05:46:26


스킬을 배운 후에는 팔레트 세트화면에서,


각 조작법에 등록하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왜 UI 상에 이렇게 영어가 많은가 하면,


실제 소드 아트 온라인의 모습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하여 그렇다고 합니다.


실제 일본어판에서도 영어로 대부분 되어 있다는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28 05:51:29


키리토를 제외한 파티원의 성장에도 관여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 수동적, 애정, 우정 등 각 부분에 따라 캐릭터가 성장했으면 하는 부분을 칭찬하여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투 중에 따봉을 줄 수 있는데.. 따봉을 주는 만큼 그 방면으로 캐릭터가 성장하게 됩니다.


성장하지 않았으면 하는 부분은 따봉을 제거하면 됩니다.


다만 문제는 전투 도중에 따봉을 엄청나게 요구한다는 겁니다. 그것도 세명이 다.


더 웃긴 건 왜 따봉을 해주는 데에 쿨타임까지 걸려있냐는 것..-_-


근데 리파는 친동생인데 애정이 발동되면 어떻게 한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0:29:13


이 게임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맵을 보기가 너무너무 힘들다는 겁니다.


와우 언더시티나 파판14 미니맵보다 알아보기 힘든 게임은 제 게임인생에 이게 처음인 듯.


일단 전체맵은 좀 전체맵같이 생겼으나,


세부적인 맵은 지금 보는 전체 맵과 좀 많이 다르게 생겼습니다.


그냥 딱 봐도, 세부적인 맵과 전체 맵 사이에 2개 이상의 depth를 가진 보조맵이 필요할 것 같은데,


그런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퀘스트 위치가 잘못 표기(ㅡㅡ;)된 것도 있습니다. 뭐하는거냐 진짜..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0:38:19


게임의 특성 상 전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알아보면..


일단 팀오더가 매우 중요합니다.


팀오더를 내렸을 때, 정말로 팀 오더만 수행합니다.


무슨 뜻인고 하니, 모두 달려들어 총공격을 펼치자! 고 하면 진짜 앞뒤 안가리고 몹만 후려친다는 겁니다.


바닥에 곧 몬스터의 광역 공격이 시작된다고 떠있어도 피할 생각은 없습니다. -_-


팀오더를 내린 후에는 취소도 되지 않기 때문에, 마치 미래를 내다보는 듯한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위처럼 그냥 힐러머신이 되던가..ㅠ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0:39:15


또한, 레벨이 약간이라도 높으면 진짜 훅 갑니다.


조금씩 밀리면서 아 못잡겠다 이게 아니라 그냥 훅 갑니다.


마치 다크소울을하는 듯한 그 기분.


그나마도 저 혼자 도망칠 수 있으면 다행인데, 팀원들은 제대로 도망도 안간단 말이죠.


여러모로 AI가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는 원인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0:47:31


보면, 캐릭터들은 4레벨..초 저렙존인데,


선공형 95렙 (-_-) 몬스터가 그냥 필드를 돌아다닙니다.


몬스터 배치를 어떻게 해놨길래 이따위니...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0:48:07


뭐 그런점을 제외하면, 전투 자체는 의외로 재미가 꽤 있습니다.


회피나 패링도 적절히 써주는 재미가 있고,


팀오더도 제대로 내리면 폭딜이 들어가며 그냥 썰어버리는 맛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따봉은 덤. 니들 페이스북하니? ㅡㅡ 따봉을 왜이리 원해.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0:48:14


특히 스위치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회피기동이 있지만, 공격 도중에 회피기동은 먹히지 않습니다.


프레임이 긴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에 몬스터가 광역기를 쏘는 액션을 취한다면 스위치를 사용해서 빠져나오는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1:34:56


메인 스토리로 진행되는 퀘스트는 은근히 재미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난이도도 적절히 세팅된 느낌.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1:38:12


설정이 null이라니 이거 개발자가 실수한 거 아닙니까?


이거이거.. 소스검증툴 안돌렸구만 이거..


당장 가서 PMD 돌려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1:48:22


스토리는 우측의 프리미어라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스토리는 뭔가 뜬금없이 시작하지만 그런대로 봐줄 만 합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1:54:43


그럼 이제 전투를 제외한 남은 컨텐츠인 연애(-_-)에 대해 알아보면...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1:58:15


일단 키리토는 정실부인 아스나가 아닌 누구와도 애정행각을 벌일 수 있습니다.


다만 당연하게도 여성캐릭터의 반응이 중요하구요.


캐릭터별로 이벤트가 일어나는데 누구 이벤트를 더 많이 다녔느냐도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1:58:58


까페에 앉아서 이야기를 해봅시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1:59:06


대화를 하거나 쓰다듬거나 볼을 만져보거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화를 하는 도중에 계속해서 스킨십을 시도하는 경우 이게 무슨 짓이냐며 토라질 수 있으니 주의.


우측 상단에 캐릭터의 감정이 나타나며, 보통상태, 즐거운 분위기, 야한 분위기(!)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2:00:42


빡친..쟤 이름이 뭐드라..하여간 그 대장장이 여자애가 훼방놓으러 왔네요.


어쨌든.. 좋은 분위기가 이어지면 손을 잡을 수 있고,


손 잡기에 성공하면 공주님 안기를 시도할 수 있고, 그거마저 성공한다면 그대로 안고 가서


자신의 숙소에 들어간 뒤 침대에 눕히고 같이 누울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어헣..~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2:07:10


중간중간 일어나는 여캐릭터들과의 이벤트도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


하여간 연애는 어렵습니다. 어려워..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5:22:33


키리토 이자식..뭘 아는구나. 난 찬성.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15:30:55


전체적인 게임의 평을 내린다면..


그래픽은 캐릭터 모델링을 제외하면 꽤 좋습니다. 훌륭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지만, 캐릭터 모델링이 망이네요.


게임성으로 보면 나쁘지 않지만 AI가 모든걸 망쳐놨습니다. 너무 힘들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향에 맞는다면 수십시간은 거뜬히 즐길 수 있을 게임이라고 봅니다.


다만 뭐가 되었든 AI와 조작체계, 그리고 맵의 문제는 좀 해결해야 할 것 같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0:30 23:02:55


전작을 해보지 않아 뭐라 말씀드리긴 뭐합니다만은,


이 게임 역시 후속작을 더 기대해보게 만드는군요.


컨텐츠 자체는 확실하니까, 조금 더 다듬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레벨링도 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6:11:04 10:35:19


소드 아트 온라인 :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의 리뷰는 여기까지 입니다.


얘는 어쩌다보니 플레이 영상을 못찍었네요. ㅠㅠ ㅎㅎ


올해는 하도 재미있는 게임이 많이 나와서.. 후딱후딱 클리어 해야되다보니 ㅎ_ㅎ


일단 이 게임을 제외하면 현재 진행중인 게임은...


콜 오브 듀티 : 인피니트 워페어 / 이스8 정도겠네요.


진행 속도로 보면 아마 콜 오브 듀티 : 인피니트 워페어가 먼저 올라올 가능성이 높아보이는군요.


11월에는 대작 게임이 2개 정도 더 있으니,

(와치독스 2 / 파이널 판타지 15)


저 두녀석도 최대한 빠른 시간에 즐길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ㅎ_ㅎ


총평



- 장점

1. 생각보다 찰진 손맛. 특히 스위치나 총공격의 팀오더가 제대로 먹혀서 썰을 떄의 쾌감이 아주 좋습니다.

2. 그런대로 볼만한 스토리라인.

3. 캐릭터별로 개성있게 성장 가능한 시스템.

4. 리파가 이쁩니다.


- 단점

1. 왜이리 맵을 보기가 힘든지..? 그리고 퀘스트 마커가 잘못찍힌 그지같은 경우는 또 무엇인지.

2. 왜 퀘스트를 하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짰는지 궁금합니다.

3. 또한 퀘스트를 알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퀘스트창엔 한글로 몬스터이름이 써있는데 막상 필드엔 영어로 써있으니 대조하기도 쉽지 않고 마커도 없음.

4. 팀오더. 니들이 좀 알아서 싸우면 안되냐?

5. 왜 장비도 다 내가 사주고 입혀주고 해야되는데..

6. 몬스터가 레벨별 분포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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