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7 1700 (Ryzen 7 1700) 2달 사용기 및 간단 팁

SONY | ILCE-7 | Manual | Pattern | 1/25sec | F/7.1 | 0.00 EV | 43.0mm | ISO-1000 | Off Compulsory | 2017:03:23 20:43:24


라이젠 7 시리즈가 런칭된 지도 벌써 2달..


보통은 한달을 주기로 사용기를 써보지만 한달 전에 대형 사고가 있었던 이유로 (USB 유전원 허브가 PC를 날려버렸어요 ㅡㅡ;)


2달째 써온 후기를 간략히 적어봅니다.


현재 운용중인 라이젠 7 시스템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스템 사양


AMD 라이젠 7 1700 3.0Ghz (O.C. 3.6Ghz)

AsRock AB350 Gaming K4

삼성전자 DDR4 PC4-17000 8GB RAM * 2 (O.C. 2666Mhz)

갤럭시 GTX 1070 8GB

삼성전자 960 EVO 500GB SSD (M.2 NVMe)

크루셜 MX300 750GB SSD

HGST DESKSTAR 3TB HDD 7,200rpm

FSP HYPER-K 600W

NCORE 501s SUITMASTER


정도 되겠네요.


처음에 업그레이드 할 떄는 몰랐는데 막상 완성하고 나서 견적을 내보니 200만원짜리 컴이 되었더군요..음..ㅡ,.ㅡ;;




먼저 기존 사용기 때와 달라진 점은 라이젠 마스터가 아니라 바이오스 오버클럭을 진행했다는 점인데..


논오버에서도 아주 훌륭한 성능을 보이지만, 근본적으로 TDP 65W인 1700의 경우, 오버폭이 꽤 많이 남아 있어


3.6~3.7Ghz 까지는 기본쿨러로도 충분히 커버가 되었습니다.

(레이스 스파이어는 95W 까지 커버 되도록 설계되어서..)


4.0Ghz까지도 가능하다곤 하지만, 전압이 3.8Ghz를 기준으로 급상승하기 때문에 보통 유저들은 3.6~3.7 정도에서 오버를 하는 상황이고..


전압도 착하게 1.2v면 훌륭하게 3.6~3.7Ghz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젠의 경우는 CPU 오버 보다도 램 오버가 더욱 중요한 상황인데..


라이젠 구조 상 코어를 넘어서는 데이터 교환 시 메모리 동작클럭에 동기화되어 데이터를 주고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라이젠의 경우 2666Mhz 이상에서 이러한 병목현상이 거의 없어진다고 하고 실제 벤치마크로도 그러합니다.


현행 DDR4 메모리는 대부분 2133, 2400Mhz 메모리지만, 삼성램에겐 그딴 거 없이 훌륭히 2666~3000Mhz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16-18-18-18-36, 1.30v로 2666Mhz로 오버하여 사용 중입니다. 인텔도 램오버의 효과를 보지만 확실히 라이젠쪽이 더 큰 변화가 있네요.



논오버에서도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확실히 오버가 된 이후로는 게임에서 성능이 차이가 어느정도 드러납니다.


특히 램오버는 최저 프레임이 20%씩 늘어나는 게임까지 존재하기 때문에..ㅎㅎ


아직은 대부분의 게임들이 아직 멀티코어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이 많고 IPC가 약간은 후달리는 상황이라 게임 성능은 약간 뒤쳐지긴 하지만


그렇다고 심각하게 뒤쳐지고 그런 상황은 아니라서 게임하기에도 아주 맘에 드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기존에 하던 게임 리뷰도 전부 이 PC가 하고 있지만.. 올해 새로 해본 PC게임은 배틀그라운드가 전부네요 ㅠㅠ ㅋㅋ)


더불어 오늘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처럼 차츰 라이젠 대응 게임들이 늘어나면서 지금도 나쁘지 않은 게임성능이 점점 나아지고 있으니.


특히나 게임하면서 트위치도 켜고 유튜브도 켜고 아이튠즈에 빌드 (?!) 까지 동시에 하는 경우가 있는 저로서는


프로그램들을 몇개를 켜도 버텨주는 이 녀석이 고맙기 까지 합니다. ㅡ,.ㅡ;;


더군다나 고해상도로 갈 수록 무슨 이유인지 몰라도 인텔과 격차가 줄어드는 상황이라..QHD는 아니지만 WFHD를 쓰는 입장에서도


이 점을 고려했구요.



여담이지만 21:9 모니터로 FPS 게임을 하니 이보다 더 좋은게 없는 것 같습니다. 모니터 덕에 배틀그라운드 1위도 해보고 -.- ㅋㅋ


모니터 끝에서 뭐가 슬금슬금 움직이는데 적이..!


평생에 다시 게임 인생에 이런 일은 없을 것 같아 박제해두렵니다. ㄱ- 배틀그라운드 1위! ㅠㅠ


SONY | ILCE-7 | Manual | Pattern | 1/25sec | F/7.1 | 0.00 EV | 70.0mm | ISO-3200 | Off Compulsory | 2017:03:31 21:10:23


전체적으로 아주 마음에 드는 녀석이고 아마도 올해 제 개인 지름 만족도 1위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만,


여전히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에게 추천하기는 약간 망설여지는 부분은 있습니다.


뭐 큰 문제는 아니지만 아직까지 계속해서 안정화 및 최적화가 진행되는 관계로 AGESA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지켜봐야하는 점도 그렇고..


뭣보다 저 조차도 시스템에 뭔가 문제가 생기면 "라이젠이 문제인가?" 하는 의심병이 있는걸 보면..ㅋㅋ


2달 간 써본 바로는,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적어도 제가 쓰는 프로그램이나 게임, 개발툴 등에서는요.


나는 컴퓨터를 어느정도 다룰 줄 안다! 라고 한다면 저는 라이젠을 추천해줄만 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주위 개발자들이나 친구들도 다들 프로그래머들이 많다보니 컴잘알 들이 많아 라이젠으로 이번에 많이들 갈아탔는데 죄다 1700으로 갈아탔네요. -_-


1600으로 게임 돌리는거 보고싶은데 어떻게 한놈도 1600을 안사니..ㅠㅠ



지금 시스템에서 문제가 딱 하나 있는데, 파이널 판타지 14를 구동 중에 갑자기 게임이 강제로 중지되었습니다 팝업과 함께 게임이 중지된다는 건데..


이리저리 검색해본 결과 라이젠이 문제인 것 같기도 하면서 인텔 시스템 사용자들에게도 똑같은 문제가 있는 분들도 있고

(심지어 아예 실행조차 안되는 분들도 있더군요..)


뭣보다 파판14 3.38업데이트 전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었다는 점, 글로벌 파판14 서버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없다는 점을 볼 때


그냥 지금 파판14 한국 클라이언트가 문제인 것 같기도 하고 그렇군요..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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