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마스터 스텔라 스테이지 (The iDOLM@STER Stella Stage) 리뷰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19:31:26


플4로 나왔던 플래티넘 스타즈 (이하 백금마스) 가 훌륭한 그래픽에 창렬한 요소로 온갖 욕을 먹은 지 1년..


후속작인지 걍 확장팩인지 잘 구분이 안되는 녀석 스텔라 스테이지가 크리스마스 직전에 출시되어 한 번 해봤습니다.


까이꺼 나오면 사는거지 별수있습니까? ㅠ.ㅠ


이 리뷰는 필자의 PS4 프로로 촬영되었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19:35:24


게임의 전체적인 틀은 백금마스와 그다지 달라진 점은 없어보였습니다.


여윽시 아이돌마스터 하면 미키 아닙니까? 미키는 진리입니다.


이번엔 그래도 프로필이라도 한글화 해놨네요.


전에는 그냥 애들 얼굴만 떨렁 있고.. 이 게임 처음 해보는 분은 황당했을텐데..ㅋㅋ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19:36:33


미키는 귀엽습니다.


그래도 이번엔 생각이라도 하는군요.


전작에선 나오자마자 하는 말이 노력 안하는 것도 재능이라고..미키야..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20:02:49


작품의 부제처럼, 스텔라 스테이지라는 톱 아이돌만이 성공할 수 있는 무대에 서도록 프로듀스하는 것이


이번 플레이어들의 목표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21:53:26


게임의 방식은 백금마스가 가지고 있던 방식은 거의 차용되어 있으므로,


실제 게임 진행의 방식 그리고 UX마저 거의 동일한 편입니다.


뒤에 숨어있는 유키호가 포인트.


백금마스와 다른 점은 영업의 종류가 늘어나고 휴식의 개념이 생겼다는 점,


그리고 CP (코칭 포인트)를 가지고 기존에 말이 많았던 P드롭이나 DLC로 구매했어야 했었던


많은 컨텐츠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바뀐 점입니다.


사실 이게 오히려 정상인데.. 백금마스가 하도 창렬해서 스텔라 스테이지가 반대급부로 혜자같은 기분이 듭니다.


사실..따지고 보면 스텔라 스테이지도 혜자라고 할 순 없고 그냥 좀 덜 창렬하다..정도인 셈.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21:51:34


영업이나 스케줄의 종류가 늘었다고는 하나 그게 여전히 원 포 올등의 이전 작품들에 비하면


많이 아쉬운 편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말이나 주고받고 선택지만 떨렁 나오는 수준이고


그런 선택이 게임의 엔딩까지 영향을 주는 건 아니니까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2 00:03:58


사실 주사위나 던지는 영업이라던가,


같은 그림 맞추기하는 그런 컨텐츠는 아무리 게임 내 게임이라지만 좀 더 개선해줬으면 했는데,


그다지 그런 부분에 대한 발전은 없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2 00:00:01


이번 작품에서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시이카'라고 하는 라이벌 아이돌의 등장입니다.


기존처럼 961 프로덕션에서 나온 아이돌로서 시작부터 완전무결한 듯한 캐릭터로 나오게 되는데..


사실 생긴 건 그냥 유키호에 녹차뿌린 것 같은 느낌인데 말이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22:12:45


시이카의 등장으로 프로듀스 중인 캐릭터들과의 접점도 생기고,


프로듀서 본인과의 이벤트도 많이 있습니다.


다만 어째 그런 시이카의 이벤트가 너무 과하단 느낌도 없잖아 있습니다.


심지어 플레이어가 아이돌을 프로듀싱하는게 아니라 시이카가 키우는게 아닐까 하는 느낌이 들 정도니..


나쁘다고 보진 않지만, 그만큼 뭔가 스토리가 산으로 간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사실 이 게임에 스토리라는게 있기는 한건가부터 의문이 있는 것은 함정.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2 00:31:29


뭐.. 백금마스의 경우에는 프로듀서랑의 이벤트라곤 해도,


라이브 대성공 후에 놀러가는 이벤트 정도나 있었으니... 그거보단 낫긴 하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2 22:15:49


휴식의 개념이 생겨서 아이돌의 컨디션이 라이브 중에 어느정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만 그냥 쉬어주기만 하면 되는 정도라 굳이 이런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가 싶군요. -.- 괜히 1주일만 날리는 거 아니야 이거..?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23:31:58


그나마 긍정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앞서 소개되었던 CP라는 인게임 재화를 사용하여 아이돌의 능력치 그리고 악곡,


의상 등을 오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CP는 라이브를 통해 대부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줄창 라이브를 해서 아이돌의 성능 그리고 악곡, 의상을 얻어


스텔라 스테이지에 대비하게 되겠습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3 00:35:59


또한 의상의 등급이 사라져서 이쁘장한 옷임에도 불구하고


랭크가 후달려서 내다버렸던 옷들을 입고도 라이브에 임할 수 있다는 것 자체는 칭찬해줄 수 있겠군요.


다만 의상이..여전히 그냥 색만 돌려막기 한다는 느낌의 옷이 대부분인건 어쩔 수 없나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2 00:35:59


뭐..어디로 가든 잘 가기만 하면 되는거니까..ㅡ.ㅡ;;


게임 내 가장 큰 부분인 라이브를 보면, 메뉴 자체는 동일하게 구성된 편.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3 01:57:03


연출도 대부분 비슷하나,


리더인 아이돌이 솔로, 듀오, 트리오, 퀸텟 등 CP를 통해 성장시킨 능력치에 맞는 것으로 라이브를 진행합니다.


예전엔 정말 성장하는 속도가 무쟈게 느렸는데.. 스텔라 스테이지는 아이돌의 성장도 꽤나 가파른 편.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2 00:14:49


대신에 라이브 난이도는 꽤나 올라간 편이네요.


데뷔부터 프로까지는 난이도가 기존과 별 다를 바 없는 수준인데,


마스터 난이도는 기존보다 많이 올라간 수준.


십자키와 도형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경우가 잦아져서 더 그런 것 같은데..


사실 미쿠 퓨처톤을 평소에도 즐기던 입장에서는 마스터도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만,


대다수 유저들은 꽤나 어려워하는 모양입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5 20:13:46


다만 트렌드 의상이나 트렌드 악곡 등의 기능 추가로,


이를 이용하면 어느정도 더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1 22:06:19


게임의 목표는 스텔라 스테이지의 돌파이고 이를 위해서는 아이돌이 S랭크가 달성되어야 합니다.


백금마스에서 S랭크를 위해 무려 1000만명의 팬이 필요했는데, 다행히 이번에는 100만명만 필요하군요.


어느정 도 좀 팬 숫자가 현실성 있어졌고 무엇보다 그에 따라서 노가다의 요소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노가다는..-_- 필요합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4 12:09:56


플레이어 실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 8~9시간 만에 호시이 미키의 S랭크가 달성 가능했습니다.


S랭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팬숫자보다도 아이돌 자체의 능력치가 중요한데,


그에 필요한 CP는 S랭크 아이돌이 노가다뛰어서 (--;) 벌어온 걸로 받아먹으면 되니


후발주자의 아이돌은 더 빠른 성장이 가능합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3 01:49:43


결과적으로, 백금마스의 확장판이나 다름 없는 것이 이번 스텔라 스테이지라 할 수 있습니다.


발매한 지 1년 만에 후속작이 나온다는 것 부터가 이미 큰 변화를 하기 힘들다는 걸 의미하긴 하지만..


그래도 전작만큼 창렬하진 않으니 관련 컨텐츠의 팬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크리스마스 선물이었을 것 같네요.


물론 전 이런거 싫어합니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4 12:19:24


개인적으로는 미키랑 타카네만 S랭크 엔딩을 보고 게임을 클리어할 생각입니다.


어짜피, 나머지 엔딩은 스트리머들이나 유튜브에서 다 볼 수 있을테니까요.


딱 생각해봐도,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스트리머들이 많군요..ㅎㅎ


하늘의 궤적 SC 에볼루션, 파이널 판타지 14 홍련의 해방자 등 해야할 게임이 아직 많은 것도 같은 이유.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4 12:10:51


다음 아이돌마스터 시리즈는 제발 이런 것보다는 더욱 육성에 치중한


제대로 된 육성게임으로 다시 돌아와주면 좋겠군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4 | 2017:12:25 19:52:16


아이돌마스터 스텔라 스테이지의 리뷰는 여기까지입니다.


미키가 최곱니다.



플레이 영상을 추가했습니다.


1080p 30fps으로 재생됩니다.



총평


- 장점

1. 더 나아지고 훌륭히 최적화된 그래픽.

2. 전작에서 욕을 오지게 먹었던 P드롭등의 아이템 전량 삭제. 따라서 기본 악곡의 수도 30여곡 정도는 되는군요.

3. 옷도 등급제가 사라짐으로써 더 많은 의상을 입히고 라이브에 뛰어들 수 있게 됐습니다.

4. S랭크까지의 노가다량이 1/10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조치.

5. 이정도면 그래도 리듬게임같긴 하구나 수준까진 되었네요.


- 단점

1. 그래봤자 백금마스 2.0.

2. 별 이유도 없는 듯한 영업 및 사이드게임. 제발 다시 기존의 육성 게임으로 돌아갈 수 있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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