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CEO 리사 수 (Lisa Su), 라이젠과 베가,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


수요일, AMD CEO 리사 수 (Lisa Su) 는 라데온 7과 라이젠 3세대를 공개한 후 CEO 기조 연설에서 기자들과 함께 했습니다.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리사 수는 AMD에서 개발 중인 레이 트레이싱 GPU의 존재나 3세대 라이젠 칩에 더 많은 코어 등을 이야기했습니다.



Q.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이 라데온 7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어떤 의견이신가요?


A.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는 라데온 7에 대해 매우 흥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젠슨 황은 아직 라데온 7을 보지 못했습니다. 라데온을 사용하는 게이머는 4억 명이나 있습니다.


Q. 엔비디아 RTX 2080과 비교했을 때 라데온 7의 성능은 어떤가요?


A. 몇몇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일부는 보도 자료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게임에서는 라데온 7이 더 우위일 것이고, 일부 게임은 반대일 것입니다.


그러나 RTX 2080의 핵심은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레이 트레이싱이 중요합니다.


라데온 7은 컨텐츠 제작 및 워크로드 전반에 걸친 많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OpenCL 수치는 정말 놀라운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AMD의 입장은 어떤가요?


A. 나는 게임에 대한 우리의 비전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으면 합니다.


게임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매우 광범위한 것입니다. PC, 콘솔, 클라우드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은 중요한 기술입니다.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우리가 개발 중인 것입니다.


파트너사와 함꼐 기술을 개발하고 정말로 개발 공동체가 완전하게 참여하게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Q. 베가가 처음 나올 때 2 종류가 있었죠.


A. 베가 64, 베가 56이 있었습니다.


Q. 베가는 경쟁에서 뒤쳐졌다가 다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AMD는 이를 어떻게 유지할 것입니까?


A. 당신은 애플로부터 발매되는 몇몇 워크 스테이션에서 베가를 보았을 것입니다.


더 작은 폼팩터의 제품에서도 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베가 아키텍쳐는 노트북 그래픽에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는 연구 중입니다.


우리는 Radeon Pro Vega를 사용하는 구글 프로젝트 스크린을 보여주었고,


베가를 사용하는 클라우드 환경도 있습니다. 아키텍쳐는 갈수록 더 좋아질 것입니다.


더 많은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최적화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으며 베가는 확실히 개선되고 있습니다.


베가 7은 4/4분기에 데이터 센터용을 출시했으며, HBC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클라우드 시대로 접어들면서 머신러닝 등에 쓰이고 있습니다. 이 것은 베가에게 정말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는 게이머들을 위해 라데온 7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Q. 7nm 베가는 소비자용 그래픽 카드가 아닙니다.


A. 나는 그렇게 말한 적이 없습니다.


Q. 2018년에 소비자용 제품이 될 예정이 아니었습니다.


A. 우리는 데이터 센터용을 먼저 개발하겠다고 말한 것입니다.


내가 한 말이 정확하다면, 컴퓨텍스에서 7nm용 게이밍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이며 라데온 7을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었습니다.


우리는 팬들을 기쁘게 하고 싶고 때문에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할 시간을 원했습니다.


우리는 유비소프트 및 캡콤에서 수행한 작업을 수행하길 원했습니다.


Q. 작년 상반기에는 특정 제품의 게획에 대한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약간 모호하군요.


A. 라데온 7은 2월에 선보이게 될 겁니다. 라이젠 3세대는 그 다음 제품들과 함께 많은 기대를 받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요점은 제품이 좋아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품은 정말 좋아보이며 올해 중반 즈음에 보여줄 것입니다.


정확한 날짜는 정하지 못했으며 아시다시피 조금 더 수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차세대 EPYC도 개발단계에 있습니다. 우리는 상황을 정말 좋게 보고 있으며 곧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쓰레드리퍼 (ThreadRipper) 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가요?


A. 컨텐츠 제작자들은 우리에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쓰레드리퍼는 정말 잘 해냈습니다.


실제로 2세대 쓰레드리퍼는 틈새시장을 잘 공략했고 기뻤습니다.


그래서 2세대의 쓰레드리퍼가 시장과 더 많은 사람들이 채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나는 우리 인프라를 일관성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2019년에 쓰레드리퍼에 대해 더 자세히 이야기 할 것입니다.


Q. 엔비디아는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MD는 어떤가요?


A. 저는 그런 조롱에는 답하지 않을 겁니다. 그건 제 스타일이 아닙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레이 트레이싱은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다른 많은 중요한 기술들이 있으며 레이 트레이싱으로 수행중인 작업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전체 생태계를 발전시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많은 발전을 가져올 것입니다.


Q. 라이젠의 성공으로 AMD의 재무상황이 매우 좋아보입니다. 그 돈은 어떻게 쓰이고 있나요?


A. 우리가 제품을 내놓는 것에 대해 조금 더 신중하게 되었습니다.


라이젠과, 에픽, 라데온과 마찬가지로 조금 더 신중하게 진행됩니다.


7nm 베가는 게이머들을 위한 제품이 되지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발매가 되었지만, 우리는 단계적으로 일을 진행시키려 합니다.


7nm 기술이 탑재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같은 입장입니다.


우리는 최적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개발자들도 더 많은 시간을 투입중입니다.


내 생각에, 그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오늘 게임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그래픽에 대한 넓은 범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PC게임, 콘솔을 비롯한 클라우드 게임을 포함해 모든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체 생태계를 한 번 통합하면 라데온이 가장 가력한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Q. 7nm으로 제조함에 있어 구체적인 특징이 있나요? 소비자가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이점은 어떻습니까?


A. 에를 들어 서버 시장에서, 7nm은 엄청난 밀도를 제공하여 코어 수를 두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 입장에서 볼 때는 4배가 빠른 부동 소수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시뮬레이션을 더욱 빠르게 실행하고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3세대 라이젠를 보여주었는데, 우리가 보여주고자 하는 것 중 하나는 30% 정도 적은 전력을 사용하며


성능은 더 나을 것이라는 겁니다. 소형 폼팩터 PC를 사용하면 전력소모가 줄어들 것이며 클럭을 높여 성능을 높일 수 있을 겁니다.


Q. 3세대 라이젠에 대해 이야기했으면 합니다.


A. 라이젠은 항상 코어 수에 이점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8코어 16쓰레드의 1대1 비교를 보여주기 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패키지에 여분의 공간이 있음을 보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8개 이상의 코어를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더 많은 것을 말하진 않겠습니다.


Q. 엔비디아는 프리싱크 (FreeSync) 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A. 우리는 프리싱크가 답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몇년 전에 이미 올바른 선택을 했다고 믿는 것입니다.


우리는 개방형 표준을 믿고, 열린 생태계를 믿습니다. 따라서 프리싱크에 대해 경쟁업체가 지원하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것은 게이머들에게 더 나은 것이 될 것입니다.


Q. 프리싱크 모니터의 품질에는 큰 차이가 있는 것 같다. AMD는 이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A. 어떤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550대가 넘는 모니터와 TV가 프리싱크를 지원 중이고,


엔트리 레벨,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등 매우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이 프리싱크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지불한 가격의 경험을 얻을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이것이 문제라고 보지 않습니다.


Q. 일부는 적응형 동기화 기능 (Adaptive Sync) 와 프리싱크를 같이 사용합니다. 괜찮나요?


A. 좋은 지적입니다. 나는 두 기능이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괜찮습니다.


적응형 동기화 기술과 프리싱크는 무료 버전이며..(들리지 않음) 그렇습니다.


Q. 우리는 항상 라이젠이 흥미로운 제품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은 우리가 리뷰를 위해 게임기를 구하기 힘들다. 제조업체 문제일까요?


A. 우리가 도울 수 있을까요? 우리가 검토를 위해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라이젠 모바일의 가치 중 하나입니다.


2세대 라이젠을 기반으로 한 개발품이 2-3가지 더 존재합니다. 우리는 당신이 검토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Q. 엔비디아와 HP는 대형 게이밍 모니터를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AMD는 삼성과 비슷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더 많이 알려주시겠습니까?


A. 우리는 많은 사람들과 정말 좋은 게이밍 모니터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 뿐만 아니라 몇 개 더 있습니다.


올해에는 AMD의 더 큰 모니터들과 기능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Q. 엔비디아는 많은 소프트웨어의 지원 없이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를 가져왔고 비난받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생태계가 자리잡기 전까지 AMD는 레이 트레이싱 GPU의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까?


A. 그렇습니다.  우리가 기다리고만 있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개발에 깊이 빠져있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에 동시에 발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생태계에서 다른 부분들이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오늘날 많은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이야기를 더 할 수 있게 될 때쯤이면 소비자들은 그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Q. AMD는 쓰레드리퍼에 대해 싱글 스레드 퍼포먼스를 개선 중인가요?


A. 우리의 최우선 순위는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단일 쓰레드 성능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싱글 쓰레드 퍼포먼스가 증가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나는 어떤 예측도 드릴 수 없습니다.


Q. OEM 업체들은 여전히 새로운 하드웨어를 설계하면서 인텔과 밀접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AMD는 어떤가요?


A. 지금은 훨씬 더 많은 업체와 일하고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섀시도 많습니다.


우리는 미래 지향적인 로드맵을 보면서, 2세대 라이젠을 작업한 것 이상으로 흥미로운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설계할 몇몇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칩렛 (Chiplet) 개발 협정으로 글로벌 파운드리 (Global Foundries) 와 TSMC 사이의 공급 관계는 어떻게 이동했나요?


A. 숨기지 않고 말하면, 글로벌 파운드리는 좋은 파트너입니다.


그들은 14nm로 우리와 좋은 일을 해주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파트너십을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며,


현재 진행중인 전략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그리고 공급 계약을 개정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우리는 곳 그것에 대해 더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나비 (Navi) 는 어떤가요?


A. 나비는 아주 괜찮습니다. 곧 나비에 대해 더 많이 듣게 될 것입니다. 정말로 낭비는 괜찮습니다.


2019년에는 나비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활발한 그래픽 사이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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