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9 (Google I/O 2019) : 안드로이드, 픽셀, 크롬, 게임 등 미리보기


매해 5월, 구글은 구글 I/O (Google I/O) 에서 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많은 작업들에 대해 공개합니다.


2019년은 5월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며, 올해 역시 큰 쇼가 될 것입니다.


I/O는 개발자들에게 일할 시간을 미리 만들어주며 제품과 서비스를 구글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알려줌과 동시에


소비자들에게도 새롭고 향상된 서비스와 제품을 선보이게 됩니다.


올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구글 픽셀 3a / 3a XL (Pixel 3a / 3a XL)


구글 I/O는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발표와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2019년에는 큰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일 것으로 보입니다.


픽셀 3a와 3a XL이 발표될 것이며, 새롭고 값싼 픽셀 3의 변형 제품인 이 제품은 400-500 달러 가격대에서 발매될 것입니다.


하드웨어 및 사양은 약간 축소되지만, 카메라는 픽셀 3과 동일한 스펙을 가졌습니다.


구글이 기존 픽셀 3보다 저렴한 모델을 6개월 만에 내보내는 것은 조금 이상하지만, 곧 I/O에서 우리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Q (Android Q) 의 기능 및 디자인


우리는 초기 베타 버전에 있는 안드로이드 Q를 미리 들여다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I/O 이전에는 완전한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없었습니다.


초기 베타 버전은 최종 버전의 토대가 됨과 동시에 API 업데이트에 초점을 맞추며,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Q에 호환되는 앱을 개발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I/O의 첫번째 베타 버전은 더 많은 인터페이스가 공개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의 I/O에서는 안드로이드 9 파이 (Android 9 Pie) 의 제스처 탐색이나 픽셀의 인터페이스 변경 등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보아온 베타버전에서의 인터페이스는 약간의 프레임워크 변화만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안드로이드 Q가 제공될 때에 더 많은 것이 제공되기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Q 베타 프로그램을 픽셀 외 디바이스에 확대하는 발표도 있을 예정입니다.


노키아, 원플러스, 샤오미, 소니가 현재까지 1개 이상의 베타 프로그램이 가능한 제품을 갖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폴더블폰과 폴더블폰에 대한 안드로이드 앱의 미래


안드로이드 Q 자체에 대한 업데이트 외에도, 구글은 폴더블폰에 대한 대응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구글은 폴더블 폰에 대한 개발자 문서를 발표했으며, 이제 폴더블폰에서 앱을 작동시키는 방법을 개발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이야기해 줄 것입니다.


물론 갤럭시 폴드 (Galaxy Fold) 는 I/O 전에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에 실제 사용 면에서 조금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관계없이, 구글이 개발자들과 대화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미래의 구글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폴더블 디바이스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들고 이러한 대형 스크린 기기에 대한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도적인 노력을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서로 다른 크기의 휴대폰에 대해 다른 경험을 하게 되곘죠.


안드로이드 앱이 대형 스크린에서 동작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방법이 있어야할 것입니다.


크롬북에서 실행되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대한 언급 외에도, 폴더블폰이 최대 잠재력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구글이 대형 스크린 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가 필요합니다.



구글 스태디아 (Stadia) 및 게임


구글은 GDC에서 스타디아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발표를 했습니다.


흥미롭지만 세부적인 사항은 거의 말하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제한적인 데모만 볼 수 있었을 뿐, 서비스의 가격이나 가용성 등에 대해서는 어떠한 정보도 없었습니다.


구글 I/O는 이러한 것에 대해 더 많이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구글 I/O에는 스태디아가 기술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또한 게임이 제대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세션이 많이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게임 팬들이 스태디아 출시 후 스태디아에 흥분하게 되는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구글 앱 및 서비스 (Google Apps and Services)


구글 I/O는 구글의 모든 앱과 서비스에 대한 업데이트를 발표하는 정보 센터기도 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사진, 지메일, 지도, 뉴스, 플레이 스토어, 드라이브 등의 주목할만 한 발표가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구글은 이러한 앱들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고, 관련 업계는 이를 지켜보며 이러한 앱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발자 중심의 컨퍼런스이기에, I/O에서의 메시지들은 때때로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구글 I/O의 앱 업데이트는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기 까지 수 개월이 걸리므로 미리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구글 홈, 크롬캐스트


구글 홈이나 스마트 디스플레이에 대한 뉴스는 아직 나온 것이 없습니다.


하드웨어에서는 CES에서 공개된 레노버 스마트 클락 (Lenovo Smart Clock) 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10인치 스크린과 영상통화가 제공되는 네스트 허브 맥스 (Nest Hub Max) 에 대한 소문도 있습니다.


새로운 하드웨어가 있든 없든, 기존의 가정용 기기에 대해 새로운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발표되길 구글에게 기대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계속해서 업데이트됨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구글 홈이나 스마트 디스플레이의 기능에 대한 소식은 한동안 조용한 편입니다.


크롬캐스트 (ChromeCast)는 스태디아의 중요한 일부분이지만, 아직 그에 대한 소식도 없는 상황입니다.



크롬, 그리고 크롬 OS (Chrome OS)


크롬은 구글에게 매우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대규모 발표는 없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구글은 계속해서 기능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크롬의 정기 릴리즈를 유지하고 있으며, 구글이 컨퍼런스에서 발표할만 한


대형 소식은 아직 듣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여전히 크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주로 개발자의 관점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구글은 크롬 개발자가 리눅스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크롬 앱과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 위한 도구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구글이 계속해서 저가 노트북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에,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웨어 OS (Wear OS)


웨어 OS는 많은 사람들의 중요도 목록에서 높지 않은 순위이지만, 구글은 여전히 플랫폼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I/O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그 기능들에 대한 의견을 물어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웨어 OS 플랫폼의 업데이트에서 개별 기능이나 개선점이 추가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I/O 도중에 새로운 기기가 예상치 않게 공개되는 것도 즐거운 일일 것입니다.




구글 I/O 2019 프리뷰 (AndroidCentral, https://www.androidcentral.com/google-io-2019-preview)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