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베데스다 인수는 비디오 게임 산업에 크나큰 혼란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베데스다 소프트웤스의 모회사 제니맥스 미디어를 75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베데스다는 지난 2세대의 콘솔에서 다양한 IP로 소프트웨어를 발매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엘더스크롤, 둠, 울펜슈타인, 디스아너드, 폴아웃, 프레이, 이블위딘 등


현재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몇개 프랜차이즈 게임들을 자사의 포트폴리오에 추가했습니다.


물론 베데스다는 비디오 게이머들에게 엇갈린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오픈월드 게임은 버그가 심각하고, 특히 2018년 폴아웃76은 데뷔 당시 매우 악명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1인칭 슈터 시리즈 둠 이터널의 리부트는 출시 당일 최소 300만 장이 팔렸으며,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마지막인 스카이림은 2016년까지 최소 3000만 장이 팔렸습니다.



오늘은, 9세대 콘솔의 결정적인 순간 중 하나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제니맥스/베데스다를 인수하면서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 산하에 8개 회사를 추가했습니다.


ID소프트웨어 (둠, 퀘이크) 아케인 (디스아너드, 프레이), 탱고 게임웤스 (이블위딘),


머신게임즈 (울펜슈타인) 등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인수한 다른 회사들과 엮어서 보면,


말도 안되는 수의 스튜디오와 프랜차이즈를 자신들의 산하에 두었습니다.


만약 게이머 여러분들이 역사상 가장 좋았던 게임 프랜차이즈 목록을 만든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그중 1/4 가량을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과거 이러한 인수의 경우, 대부분 어느정도의 독점적인 성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니나 닌텐도처럼, 이정도 규모의 인수는 다양한 프랜차이즈들이 그들의 플랫폼에서만 플레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이뤄졌을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런점에서는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대부분의 XBOX 독점게임은 윈도우 10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PC에서도 가능하며,


놀랍게도 헤일로 인피니트를 포함한 여러 게임은 스팀에서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플레이스테이션 4에서도 마인크래프트를 할 수 있죠.


또한 마이크로소프트가 퍼블리싱한 오리 (Ori) 역시 닌텐도 스위치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최근의 여러 인수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분명히 다시 돈을 벌어다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엘더스크롤 차기작이 망하기 위해서는 종말론급의 재앙이 터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게임을 하기 위해 XBOX를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는 업계의 판례에 위배됩니다.


MS는 소니의 입지를 약화시키려는 것이지, 독점적인 입지를 강화시키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시점에서 엑스박스 게임 패스는 아마도 현재의 비디오 게임에서 최고의 가치일 것입니다.


다양한 인디 게임과 AA, AAA급 게임, 그리고 모든 엑스박스 퍼스트파티에 베데스다의 게임들이 게임 패스에 추가되는 것,


특히 폴아웃이나 엘더스크롤은 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런 거래를 추진할만 한 경제적인 여유가 없습니다.


엑스박스 시리즈 X의 출시가 2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MS는 수년간의 연구개발비에 대한 수익을 올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베데스다에 지출하는 75억 달러는 링크드인과 스카이프에 이은 역사상 3번째 큰 거래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베데스다에 덤프트럭으로 지폐를 들이부었고, XBOX 부서의 가장 취약점인 곳에 떨어뜨렸습니다.


기업이 사람이라면, 담배불을 붙이는 데에 100달러 짜리를 사용했을 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무한한 수준의 예산은 수년간 많은 소문을 일으켜왔습니다.


큰 서드파티 회사들의 이름을 말하면, 곧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할 것이라는 소문들입니다.


이제 그들은 지갑을 열어 크고 자금이 잘 갖춰져있으며 잘 운영되고 있는 회사를 인수했습니다.


베데스다를 인수하기 위해 그들의 약점을 취하지도 않았고, 그냥 백지수표와 펜만 들고 협상에 나타났습니다.


만약 MS의 베데스다 인수가 좋은 성과를 거둔다면, AAA 게임 시장에서 소수의 거대기업들이 유명 스튜디오를 연속적으로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베데스다 인수 (Geekwire, https://www.geekwire.com/2020/analysis-microsofts-acquisition-bethesda-massive-disruption-video-game-industr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