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5 / 갤럭시노트4의 지문인식으로 앱을 보호하자 - FingerSecurity


갤럭시S5와 갤럭시노트4에 들어간 지문인식, 다들 잘 쓰고 계신가요?


삼성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는 웹 결제와 락 해제 정도에 쓰이고 있는데, 삼성전자에서 해당 SDK와 API를 공개하면서 새로운 서드파티 앱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앱은 바로 이 FingerSecurity입니다.


사용자 기기에 깔린 앱을 지문인식을 사용하여 보안할 수 있는 앱입니다.


이 앱은 무료이며,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FingerSecurity (Google PlayStor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ickclephas.fingersecurity)



일단 먼저.. 이 앱은 삼성전자의 관련 SDK API를 사용한 앱이라,


베가 등의 지문인식을 가진 스마트폰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앱 소개를 보면 XDA 포럼의 개발자가 개발한 앱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XDA는 진리입니다. ㅎㅎ



설정을 먼저 봅시다.


설정에서 다른 것 보다도 중요시 설정해야 할 것은 알림 숨기기와 대체 비밀번호, 보안강화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알림 숨기기를 비활성화하면 해당 앱이 서비스로 보호를 하고 있기 때문인지 노티 바에 한 줄로 실시간 감시가 떠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0 이후로 명시된 서비스를 돌리기 위해서는 위 방법을 써야하기 떄문으로 보입니다.

(명시된 서비스가 아닌 경우 언제든지 process kill을 당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숨겨도 보호가 안되는 건 아니지만 완벽한 보호를 위해서는 노티바 한 줄을 내어주는 것도 괜찮아보입니다. ^^;


대체 비밀번호는 지문인식에 실패할 경우 비밀번호로 풀 수 있는 옵션을 줍니다. 기본값은 off인데, 개인적으론 on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그럼 지문인식을 걸어 둔 의미가 퇴색되니까요. ㅎㅎ


보안강화의 경우 앱을 시스템 관리로 등록하여 바로 삭제가 불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다른 유저가 본인의 폰을 가지고 fingerSecuriy 앱을 삭제하려고 해도 관리자가 해제되지 않는 이상 지울 수 없게 됩니다.


더불어 이 기능 외에 앱 중 설정앱을 지문인식을 통해야만 들어갈 수 있도록 설정한다면 완벽한 방어가 가능하게 되겠지요.



그럼, 이제 본 기능인 지문인식 보안을 알아봅시다.


보호할 앱을 하나 선택해봅시다.



플레이스테이션 앱을 지문인식보안을 걸어볼까요.


앱을 설정하고 앱 보호를 ON으로 해줍니다.


커스텀 설정을 사용하실 분은 추가적으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플레이스테이션 앱을 실행하면..



앱을 실행하기 전 FingerSecurity앱에 의해 실행이 차단됩니다.


지문인식을 하기 전까지 절대로 해제되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 대체 비밀번호를 설정해두지 않았기 떄문에,


지문인식 외에는 어떤 방법으로도 해당 앱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남에게 핸드폰을 빌려주거나 할 때 좀 민감한 개인정보가 드러날 수 있는 앱 (ex:갤러리) 같은 경우 이 앱으로 설정해두면 좋습니다. ㅎㅎ



지문을 인식시켜주면 앱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앱은 공짜로 제공되지만 인앱결제로 몇몇 커스텀 테마 등을 지원하니, 싼 가격에 테마를 구매해서 지문인식 화면을 꾸며보는 것도 꽤 괜찮습니다. 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