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닝 리턴즈 : 파이널 판타지 13 (Lightning Returns : FINAL FANTASY XIII) 리뷰


라이트닝 사가의 마지막 라이트닝 리턴즈가 PS3로 나온지도 벌써 3년 정도 된 것 같은데..


드디어 스팀에도 등장했습니다.


PS3로도 정말 재미있게 즐겼지만 (제가 재미있게 한 것과는 별개로 메타크리틱 평점은 심각하기 그지없습니다. ㅡㅡ;;)


애정이 있으니 스팀으로도 결제했습니다.


라이트닝 리턴즈 : 파이널 판타지 13 입니다. 더불어 파이널 판타지 13의 마지막 편입니다.


이 리뷰는 필자의 PC로 촬영되었습니다.



제목답게 주인공은 13 시리즈의 주인공이었던 라이트닝이 그대로 나옵니다.


시작부터 세계가 13일 만에 멸망하니 마니 떠드는 라이트닝..



그리고 알 수 없는 (?)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물론 13 시리즈를 진득히 즐겨오신 분이라면 듣자마자 알 수 있는 목소리.



13-2의 그 말도안되는 X신같은 엔딩을 뒤로 한 채 다시 등장한 라이트닝.


이번에도 일본판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성우 중 하나인 사카모토 마아야 님이 맡으셨습니다.


네. 에스카 플로네의 그 분 맞습니다.


라이트닝은 그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다짜고짜 민간인들을 향해 칼을 휘두르며 게임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라이트닝을 해방자라고 부르는 스노우.


사실 여기까지는 라이트닝 리턴즈가 나오기 전 트레일러에도 자주 등장하던 모습인데..


대부분의 유저는 왜 스노우와 라이트닝이 대립하는지 궁금해하면서도


드디어 저 마모루만 외쳐대는 스노우놈을 썰어댈 수 있는 기회가 왔다며 좋아하는 부류도 꽤 있었죠.



기존과 같이 ATB를 개량한 13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사용하긴 하지만


전투 자체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스타일 체인지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하단의 게이지를 보면 붉은색과 노란색 게이지가 있고

(최대 3개의 게이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즉, 스타일 3개를 한번에 장착 가능.)


LB / RB를 누를 때마다 변경되고 백그라운드로 들어간 스타일은 빠르게 게이지가 찹니다.


게이지만큼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사용 가능한 스킬은 XYAB 등의 버튼으로 사용합니다.


하나의 게이지를 적당히 소모하고 스타일을 체인지해서 빠르게 다음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것이 주효합니다.



시스템 자체가 꽤 신선하기도 하지만 게임을 즐기면서 상위 난이도를 클리어하려고 하면


더욱 세심한 컨트롤과 스타일 세팅이 필요한데요.


그런 점에 대해서는 더 뒤에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더불어 가드에 대한 점오 바뀌었습니다.


가드 자체를 스킬에 넣고 사용하는 방식인데..



그냥 꾹 눌러서 가드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저스트 가드라고 해서, 공격을 받기 직전에 가드를 누를 경우 상대에게 크리티컬 히트를 날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가드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방어력은 약하지만 게이지 소모가 적고 체력이 지속적으로 회복되는 리제네 가드 라던가,


강력한 방어스킬을 구축하는 헤비 가드 등이 추가적으로 존재.


특히 헤비 가드는.. 막보를 깨려면 필수적인 조건 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게임이 시작부터 끝까지 라이트닝만 다루게 되기 때문에 자칫 게임이 지루해 질 수도 있었는데


이 전투 시스템 하나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가장 좋다고 평을 받을 만큼 잘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론 게이지가 차는 속도가 좀 느린게 아쉽긴 하지만 말이죠.


결과적으로 이 시스템은 파이널 판타지 15에서 더 개량되어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정도 좀 비슷한 면이 있죠.



전투 중에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몹의 HP바 부근에 있는 그래프같은 그래픽.


적의 성향에 따라 유효한 공격이 있고 무효화되는 공격이 있는데, 해당 그래프로 판단해야 합니다.


심지어 역상성인 경우 공격을 했는데 HP가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첫 스킬을 쏴본 후 반응을 보고 유효한 공격을 판단합시다.


라이브라로 바로 판단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오버클럭.


좌측의 게이지를 사용해서 시간을 맘춘 상태로 공격을 퍼부을 수 있습니다.


게이지만큼 공격을 퍼붓고나서 오버클럭이 풀리면 무조건 모든 스타일의 게이지가 풀로 채워지기 때문에


세개의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었을 때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세계 여명 8일 이상이 지나면 신 드라이브라는 기술이 추가되는데..


오버클럭 중에 게이지 하나를 더 소비해서 강력한 필살기를 날릴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을 쓰는 타이밍과 신 드라이브에 최적화된 스타일이 이 게임의 열쇠입니다.

(신 드라이브는 물리공격이기 때문에 물리공격이 극상으로 세팅된 스타일이 좋습니다)



방주로의 귀환.


아까 들리던 목소리는 호프였습니다.


도로 꼬맹이 시절로 돌아왔군요.



여기서부터 라이트닝 리턴즈의 주된 스토리 내용이 나옵니다.


13-2에서 에트로의 축복을 받은 세라 일행이 노력해서 세상을 복구시켰지만..


결국 세상은 종말로 향합니다.



그리고 신 부니벨제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로 마음 먹고..



부니벨제는 새로운 세상에서 살아갈 그들을 위해 


현재의 세계의 사람들을 "해방"시켜 줄 해방자로서 라이트닝을 지목합니다.


물론 세라의 영혼도 해방시켜준다는 조건과 함께.


그리고 13일 간 주요 인물들의 해방을 위해 라이트닝은 4곳을 신나게 뛰어다니게 됩니다.



스토리가 거의 우주로 날아가기 시작했는데..


뭐 어찌되었건 일단은 게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스타일 커스터마이징.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앞서 설명한 전투에서 쓰일 스타일을 선택하게 되는데..


기본 베이스는 옷입니다. 옷에는 여러 옵션이 달라붙어 있고 스킬이 배정된 경우도 있습니다.


베이스의 옷을 설정하고, 무기 / 액세서리 / 스킬을 배정하면 끝.


물론 몬스터에 따라서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스타일은 3개 이상을 만들어서


필요할 때마다 교체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스팀버전에서는 역대 라이트닝 리턴즈에서 등장했던 모든 특전 의상이 들어가 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10 유우나의 복장 스피라의 소환사도 있네요.


이 옷을 입고 돌아다니면 꽤나 옆의 시민들이 수근수근거립니다.


"나도 소환당하고 싶어" 라던가..;;



툼레이더 복장.


저 여자가 우릴 다 죽일꺼야!



일단 초반 진행은 이렇게 3가지로..ㅎㅎ


어째 옷이 전부 역대 파이널 판타지 여성 캐릭터들의 의상이군요.


스피라의 소환사 (FF10 유우나)


성부군 야전군장 (FF13 라이트닝)


여신의 기사 (FF13-2 라이트닝)


추후에 좋은 스킬이 붙은 옷을 상점에서 팔기도 하니 그때그때 구매해두도록 합시다.



방주에서 이제 지상으로 내려갑니다.



첫번째 도시로 향하는 해방자 라이트닝.


의외로, 라이트닝도 스피라의 소환사 복장이 어울리네요. ㅡㅡㅋ


물론 전투 스타일은 유우나와 비교하면..ㅡㅡ;;



처음 발을 딛는 곳은 룩세리온입니다.



룩세리온 / 유스난 / 윌더니스 / 데드 듄 총 4가지의 지역에서


라이트닝은 기존 자신의 동료들과 기타 떨거지(;;)들의 영혼을 해방시켜주는 것이 게임의 주된 목표입니다.



퀘스트를 수주해서 진행하는 방식은 여느 RPG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서브퀘스트는 선택적인 문제이지만,


단순히 장비나 돈을 주는 것에서 나아가서 캐릭터 스탯을 증가시켜주는 경우가 많으니


최상위 난이도나 2회차 이상 최종보스를 트라이하고 싶다면 반드시 서브퀘스트에도 많이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그래픽은 PS3 시절때보다는 훨씬 나아졌네요.


파이널 판타지 13이 스팀에 나올 때에는 해상도 조차 720p로 나와가지고 욕을 있는 대로 다 먹었는데..


이번엔 최적화는 어느정도 신경을 쓴 모습이 보입니다.


그럼에도, 셀 프로세서 기반의 프로그램을 바꾸기 쉽지 않았는지 간간히 프레임 드랍이 눈에 띕니다.


GTX 970마저도 가끔 60 프레임을 유지못하는 걸 보면 확실히..ㅎㅎ



각 지역은 직접 뛰어서 이동할 수도 있지만 왠만하면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게 편합니다.


웃긴게, 방주로 돌아갈 때에는 그냥 소환하듯이 움직이더니 왜 여기선 기차를 타고 다녀..-_-


물론 좌측의 게이지를 이용해서 텔레포트할 수도 있긴 하지만..ㅎㅎ



사실 이 게임이 오픈월드식 구조를 가졌음에도 뭔가 쫓기는 듯한 기분으로 게임을 하게 되는 느낌이 있는데..


나올 때부터 대차게 까였던 시간에 대한 부분입니다.


13일 내에 세상이 멸망한다는 설정 때문인지, 라이트닝은 오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를 하루로 필드에서 다닐 수 있습니다.


문제는 퀘스트 NPC의 등장이 시간에 따라 다르다는 점부터, 일부 지역은 특정 시간이 되어야만 입장이 가능한 등


상당히 골아픈 구석이 있습니다.


심지어 나중에 가면 4가지 지역의 퀘스트를 동시에 진행하게 되는데, 모든 퀘스트가 전부 시간에 영향을 받는다면..


무슨 캘린더 정리하는 것도 아니고 적어가면서 게임 플레이를 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시간을 멈추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해답은 안되는 것이.. 특정 일자가 지나야만 등장하는 NPC나 스킬도 있는 바람에..-_-;;ㅎㅎ



여기 오늘부로 헤어지는 훈훈한 커플의 장면도 있군요.



온동네를 쏘다니며 열심히 일한 라이트닝.


새벽 6시가 되면 자동으로 통근시간이 적용되어서 강제로 방주로 소환당합니다.



그리고 퀘스트를 진행하며 해방시킨 영혼을 모아 전달하면,


여명의 날짜가 증가되는 구조.



각 지역 별로는 그 지역만의 스토리라인이 있습니다.


기존 파이널 판타지 13 시리즈에 나왔던 많은 동료들이나 추억의 아이템들이 있기 때문에


마치 추억여행을 하는 듯한 기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닭..아니 초코보도 여전히 등장합니다.


이 초코보는 라이트닝만을 따르는 특별한 초코보.



물론 특별한 만큼 이 초코보의 존재는 게임 마지막에서 밝혀집니다.




윌더니스에서만 쓸 수 있는 이 특별한 초코보는 라이트닝을 도와가며 전투에도 참여합니다.


아직은 온 몸에 붕대를 감고 있지만 훌륭한 전투보조수단이자 탈것이죠.



초코보가 돌봐주면서 라이트닝이 온갖 대사를 날리기도 합니다.


꾸엑꾸엑.



여담이지만 사실 파이널 판타지 13 초기를 생각해보면,


라이트닝이 이렇게까지 될 꺼라고 상상한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13에선 강인한 군인소녀이지만 그래도 이것저것 헤쳐나가며 갈등을 빚거나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인 적이 있다면


라이트닝 리턴즈의 라이트닝은 그런게 없습니다.


그냥 철저하게 세상을 구하기 위한 (정확히는 세라를 구하기 위한) 사람일 뿐..


어찌보면 비운의 캐릭터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



게임내의 팁을 조금 드리자면..


게임 내에서 활용하기 좋은 옷이 몇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팰러딘 (옷 자체에 헤비가드가 스킬로 붙어 있습니다.),


그리괴 외관상이라면 이 미콧테의 옷이 있습니다.


요즘은 파이널 판타지 14가 한국에서도 서비스 중이니 무슨 옷인지 아실테죠.



사실 성능 자체가 좋은 편은 아닌데 보스잡는 데에는 무리가 없으므로..-.-ㅎ



아무튼.. 라이트닝의 이미지와는 상반되는 옷이라 꽤나 갭을 느낄 수 있는 옷이기도 합니다.


승리포즈 하며..-.-;;



전투 자체는 앞서 서술했듯 매우 재미있는 편이며,


그렇다보니 유튜브에서는 각 보스별 타임어택 영상이 줄을 이었을 정도로 꽤나 인기 였었습니다.


이 시스템 자체는 더 가꿔서 써먹을 필요가 있다고 보여지네요.



조금 별나지만 좋은 패션..-0-!



오후 2시에 유스난에서 폼잡고 있는 김번개(518) 양.



모그리도 나옵니다.


게임 자체가 뭔가 상당히 어두운 면이 있으면서도 코믹한 면이 잘 섞여있는 것이


개인적으론 꽤나 맘에 들었습니다.



플레이 영상을 추가했는데..


유스난에서의 라이트닝이 보여주는 불꽃의 축제 부분을 담았습니다.


꽤나 코믹한 편이니 한 번 봐보시길..



총 4곳의 중간보스(?)들을 처리하고 나면 이후 에필로그가 진행되고


최종 보스가 나타납니다.


스포일러가 될 까봐 더 적진 않겠습니다.


이로서 라이트닝 사가는 끝이 납니다.




파이널 판타지 13 시리즈 스토리를 간단히 정리해보면..


르씨가 된 여동생 세라를 구하기 위해 코쿤으로 향하는 기차에 몸을 실은 경비대 소속 18살 소녀 라이트닝은


긴 여정 끝에 동료들과 함께 결국 여동생을 구해내지만 두명의 동료는 무너지는 코쿤을 지지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합니다.


하지만 여동생을 구해내는 과정에서 큰 힘을 썼던 시간을 관장하는 여신 에트로에 의해 세상의 시간이 흔들리게 되고,


미래를 볼 수 있는 세라와 시간의 틈 사이에서 싸우고 있는 라이트닝의 요청에 따라 세라를 도우러 가게 된 노엘.


두 명이서 세상의 시간을 바로 잡고 세상을 구합니다..


...만 결국 힘을 다한 세계는 13일 이내에 망하게 되므로, 신 부니벨제는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고 기존 세상의 사람들을


새로운 세상으로 해방시켜주기 위한 "해방자"로서 라이트닝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라이트닝 리턴즈의 스포일러입니다.)





라이트닝 리턴즈 엔딩 스포일러 (긁어야 보입니다.)



여명의 시간동안 주요 인물들을 구한 라이트닝은 뭔가 이상해져감을 깨닫습니다.


루미나의 반응와 호프의 대화를 통해, 호프가 부니벨제임을 깨닫고, 부니벨제의 진짜 속셈을 깨닫게 됩니다.


부니벨제의 최종 목적은 라이트닝을 여신화시키는 것. 즉, 죽은 에트로를 대신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라이트닝은 최종 보스 부니벨제를 죽이고 (ㄷㄷ) 부니벨제가 만든 새로운 세상을 동료들과 함께 떠납니다.


2회차 이상의 엔딩에서는 여유롭게 가방을 싸들고 프랑스의 한 교외에서 여행을 다니는 라이트닝의 모습과 함께 엔딩.

	




결국 스토리가 완전히 우주로 날아가버렸고..그래서 그런지 평점이 거의 재앙에 속하지만


어찌되었든 완결 자체는 좋게 좋게 끝난 그런 게임이 되겠습니다.


사실, 라이트닝 사가 소설용 스토리를 보면 꽤나 스토리가 좋은데,


고작 이렇게밖에 표현하지 못한 게임이 못내 아쉽긴 하군요. ㅎㅎ




플레이 영상을 추가했습니다.


본 게임과 같이 1080p 고정 60fps로 재생됩니다.



총평



- 장점


1. 새로운 ATB 전투시스템. 전투하는 재미하나는 좋다.

2. 사카모토 마아야 님의 목소리도 좋다.

3. 드디어 마모루..아니 스노우를 조낸 패줄 수 있다.

4. 저렴한 가격.



- 단점


1. 진짜 우주로 날아가버린 스토리.

2. 13일의 여명이 있다는 설정 자체는 좋은데, 게임 내에 시간 제한이 있다는 건 별로다. 생각보다 시간에 쫓긴다는 느낌을 자주 받게 됨.

3. 엔딩에만 돈을 들이부은 듯한 퀄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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