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비트 : 소닉 (SUPERBEAT : XONiC) 리뷰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7 23:42:28


에..오랜만에 게임리뷰를 적어보는 것 같군요.


2016년 처음인 것 같습니다.


사실 그 간 게임을 몇가지 즐겼으나 이정도면 알만큼 즐겼다! 라고 할만한 게임이 하나도 없었거든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등의 게임을 즐겼지만 뭐 딱히 리뷰를 쓸만한 정도의 시간을 투자할 겜은 또 아니더군요..-ㅅ-


그래서.. 방황(?)하다 집어온 게임 슈퍼비트 소닉입니다.


이 게임은 PS Vita 독점작입니다.


리뷰에 쓰인 스크린샷은 필자의 PS Vita TV / PS Vita에서 촬영되었습니다.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7 23:44:03


먼저 간단한 게임 소개를 드리면..


슈퍼비트 소닉은 국내 게임사가 제작한 오랜만의 콘솔 타이틀로서 누리조이가 제작한 게임입니다.


DJMAX 테크니카 TUNE 이후로 오랜만에 국산 탈이틀이죠.


게임방식도 뭐 리듬게임 답게 간단합니다.


4 / 6 / 8 TRACK이 존재하고, 각각 몇개의 버튼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갈리게 됩니다.


아날로그 스틱을 기본적으로 노트에 배치한다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7 23:45:53


일단 4트랙으로 시작해 봅시다.


쉽게 쉽게 가야죠.


중간중간 이어지는 음악 등도 아주 멋지구리하군요.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7 23:46:06


대기창.


전체적으로 대기화면 UI는 깔끔하다고 보입니다.


스피드 조절도 되고 난이도라던가 키 사운드 등을 모두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8 22:56:59


문제는 게임 화면이라고 생각되는데 말이죠..


일단 노트가 멀리서 날아오는 모습이다보니 가까이에선 더 가속되는 느낌이 듭니다.


덕분에 노트를 그림만 보고 맞추긴 꽤 힘듭니다만 다행히 사운드로 느끼면서 누르면 되기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했었습니다만..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4:08:24 02:27:27


문제는 아날로그 스틱.


아날로그 스틱에 할당된 노트가 다른 버튼과 섞여서 마구 나옵니다. (ㅡㅡ;)


분명 개발사도 몇번의 테스트를 해보고 내보낸 것일 겁니다만 이 자체가 어렵다고 느끼는 분은 한 명도 없었는지..?


실제로 해당 게임 유저들에게서도 가장 큰 불만 중 하나가 이건데 말이죠.


하츠메 미쿠 프로젝트 디바 시리즈 (이하 프디바 시리즈) 에서도 터치를 활용한 부분은 있습니다.


다만 유저들에게서 큰 문제가 없었던 이유는 적어도 터치를 이용한 노트는 한번에 몰아서 나오거나,

(터치노트는 터치노트를 누르는 구간에서만 나옵니다.)


노래 구간의 마지막 노트로 배정되었기 때문인데..


슈퍼비트 소닉은 그냥 일반 노트들 사이에 아날로그가 마구 끼어있습니다.


거기에 드래그를 해야하는 노트까지 있으니..정말 게임이 어렵습니다. ;;


적어도 이런 점은 좀 신경 써줬으면 하는데 말입니다.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7 23:51:31


..뭐가 됐든 일단 최저 난이도에서는 그다지 불만 없이 진행가능하긴 합니다.


저 아날로그 스틱 노트가 얼마나 포함되었느냐가 난이도의 주요 척도가 되는 것 같군요..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8 00:00:47


더불어 레벨업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어디에 쓰는지는 잘 모르겠지만..ㅠㅠ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8 23:04:45


게임이 너무 어려워서.. 옵션에서 난이도를 이지로 바꿔봤습니다.


비타TV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옵션에서 터옵션을 켜고 L/R3를 롱클릭하면 가능합니다.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8 23:13:59


물론 난이도를 낮춘다고 큰 개선이 있진 않습니다만 적어도 게임 클리어할 수준은 되더군요. ㅠㅠ ㅎㅎ


마치 일반 오락실 리듬게임처럼, 스테이지는 3개로 구분되고, 3번을 클리어하면 게임은 종료(?)됩니다.


물론 다시시작하면 되지만..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8 23:15:30


그래도 팔기 전에 6트랙은 한번 도전해보자 하고 해봤습니다.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R)Vita | 2016:01:18 23:16:31


아무리해봐도 드는 느낌은..


6트랙이건 뭐건 간에 일반 노트만 날아오는 건 전혀 문제가 안됩니다.


역시나 저 멀리서 날아오는 아날로그 버튼이 절 괴롭게 하는군요.


다음에는 제발 아날로그 버튼이 없는 모드가 나오길 바래봅니다.


다행인 건, 다음에 집은 게임은 정말 마음에 드는 리듬게임이라는 겁니다.





총평



- 장점

1. 사운드는 역시 좋다. 역대 PS VITA 리듬 게임 중 사운드는 손에 꼽을 정도.

2. 깔끔한 대기창 화면.


- 단점

1. 왜 아날로그 스틱 버튼이 일반 버튼과 섞여서 나오는지.. 정말 이걸 리듬게임 초보자도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인지..

(프디바 시리즈를 참고해주길 바랍니다..)

2. UI 구조상 뭔가 미래의 노트를 알아보기가 쉽지 않은 구조.

3. 전체적으로 정말 조금 아쉽습니다. 조금만 더 다듬었으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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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

  • 2016.02.08 17:02

    계속 관심이있어서 정품을 구매하기전에 체험판을 먼저해보았는데 아날로그스틱이랑 섞여있는건 진짜어렵더군요ㄷㄷ

    보통 리듬게임은 어려우면 깨겠다는 욕심이 샘솟기마련인데 이런 어려움은 다른차원의 어려움이라서 ㄷㄷ

    • 2016.02.10 09:17 신고

      네..확실히 범접하기 어려운 차원의 어려움인 것 같습니다. ㅠㅠ

  • 2016.02.21 21:36

    사이클론을 이식해서 그래요.
    그리고 초보자 배려라면 글쎄요... 개인차인것 같습니다. 저를 비롯한 다른분은 아날로그 입력이 재밌다고들 했거든요. 다만 아날로그 입력이 넚는 모드는 꽤 재밌겠네요. 버튼 온리...아니면 이지투 처럼 오토옵션을 넣는것도 괜찮겠습니다. 스윙노트 오토, 조그노트 오토, 그리고 쌍오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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